[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금강경(4)
상태바
[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금강경(4)
  • 전순환
  • 승인 2020.12.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용에 관한 이야기 下

세존 또는 여래와 동일시되는 반야바라밀다의 법성(法性)에 따른다면, 『금강경』에서 열거하는 반야바라밀다를 포함한 모든 법은 무위(無爲)와 불생(不生)으로 이해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제법(諸法)은-범부나 일반 중생들이 생각하는-인연에 의해 생겨나며 실재하는 유위(有爲)적 실체가 아니다. 그러한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존재하는 무위적(asaṁskṛta) 실체로서-유위적(saṁskṛta)으로 결코 생겨나지 않는-불생(anutpada)의 법성(dharmatā)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법성을 깨닫게 될 바로 그때, 소위 법과의 단절(dharmoccheda)이 가능하고, 궁극적으로 ‘극도의 진여지’란 반야바라밀다에 이르게 된다는 게 필자의 소견이다. 

그렇다면 『금강경』에서 법(dharma)의 본성을 깨닫기 위해 가야하는 길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을까? 이런 길을 이야기하면서 직접 표현하지 않는 유위, 무위, 불생과 같은 핵심 개념들은 과연 어떠한 식으로 내포하고 있는 것일까? 

 

| 깨달음에 이르는 길

이 여정은 머무름과 수행, 그리고 발심(發心)을 묻는 수보리 장로의 질문과 세존의 대답으로 시작한다. 이 용어들이 포함된 『금강경』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구절은 길기트(Gilgit)본을 제외한 모든 범본에서 볼 수 있다. 이 문구는 ‘무위’와 관련되는 전반부 16장 가운데 본 경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장과 3장에 걸쳐 나오고, 이는 다시 묘하게도 ‘불생’과 관련하는 후반부 16장 가운데 첫 장인 17장에서 다시 나타난다. 뮬러 계열 범본들에서 수보리 장로가 세존께 여쭙는 그 해당 부분을 편집해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01 세존이시여, 보살승에 오른 선남자나 선여인은 [법성을 깨닫기 위해] 어떻게 02 머물러야 하고, 03 어떻게 수행해야 할까요? 04 [깨달음에 이르기 위해] 마음을 어떻게 고취(高趣)시켜야할 할까요?”

01 tat․katham․Bhagavan․bodhisattvayānasaṁprasthitena․Kulaputreṇa․vā․Kuladuhitrā․

vā 02 sthātavyam 03 katham․pratipattavyam 04 katham․Cittam․pragrahītavyam 

참고로 투르케스탄과 바미얀 범본들에서 ‘선남자나 선여인’에 해당하는 산스크리트 단어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 경우 문제의 주어는 불특정의 ‘자’(者)로 표현해야 하고, 이에 따라 해당 문구는 ‘보살승에 오른 자’로 번역한다. 

 

발심  수보리 장로가 던진 이 세 가지 질문 가운데 세존은 마음의 고취, 즉 발심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한 04의 물음에 먼저 답하신다.

“01 수보리야, 이 세간에서 보살승에 오른 [선남자나 선여인은] 다음과 같이 

마음을 일으켜야 할 것이니라. … 02 ‘유정계(有情界)에 존재하는 … 유정들은 [내가 행한] 섭취로 구제되어 왔다. … 03 나는 그들 모두를 [번뇌나 망집(妄執) 같은] 그 어떤 것도 남겨져 있지 않은 열반의 세계 [즉, 무여열반(無餘涅槃)]에 들도록 이끌어야 할 것이다. 04 [하지만, 유위의 관점에서] 분명 이와 같은 무한한 유정들이 열반에 들도록 이끌어졌다 할지라도, 05 열반에 들도록 이끌어진 유정 [이란 법] 들은 [사실상 무위적으로 존재하는 것들이기에] 정작 단 한 명도 실재하지 않는다’라는 방식으로 말이다.”

01 iha․Subhūte․bodhisattvayānasaṁprasthitena․evam․Cittam․utpādayitavyam | 02 yāvantaḥ․Subhūte․Sattvāḥ․Sattvadhātau․Sattvasaṁgraheṇa․saṁgṛhītāḥ 03 te․ca․mayā․sarve․anupadhiśeṣe․Nirvāṇadhātau․parinirvāpayitavyāḥ | 04 evam․aparimāṇān․api․Sattvān․parinirvāpya 05 na․kaścid․Sattvaḥ․parinirvāpitaḥ․bhavati |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