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사람이 아닌 사람들
상태바
[삶의 여성학] 사람이 아닌 사람들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여성학

아침에 산보를 나가보면 7월인데도 바람이 시원하고 하늘은 맑고 푸르기만 하다. 자연은 이 렇게 아름다운데 어째 사람 사는 세상은 어둡고 깜깜하다 못해 숨이 막히는 일들로 가득한 지 모르겠다. 딸을 상습적으로 구타해온 사위의 폭력을 막아 보려던 칠순의 친정 어머니가 살인죄로 재판을 받는 사건을 보면서 가정폭력 방지법이 빨리 만들어져야겠다고 개탄한 것 이 엊그제 일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보다 더 아연실색할 일이 아산의 한 마을에서 저질러졌다. 한마을에 살 고있는 아저씨와 오빠들이 가난한 소녀가장을 돕기는커녕 남자들 14명이 집단으로 11살 먹 은 어린 학생에게 성폭력을 한 기막힌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곳에서는 자취하며 학교를 다니는 중학교 여학생을 집주인 부자가 성폭행을 했다고 하는 기사를 보면서 충격을 받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미쳤다. 인간도 아니다. 아니 사람이 이럴 수가!'라는 참담한 심정, 인두겁을 쓰고 의지가지 없는 어린아이를 자살 지경까지 매몰아 부친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분노가 첫 번 째이고, 이미 소문으로 알고 있으면서 수수방관함으로써 공범자가 된 동네사람들에 대한 분노가 그 둘째이며 마지막으로 사회를 이 모양 요꼴로 만든 우리 자신들에 대한 분노로 가슴이 떨려 왔다.

우리가 죽은 듯이 쉬쉬하며 엎드려 있는 동안에 폭력적인 성문화가 제멋대로 뻗어나간 것이 아닌가 싶어 두렵다. 뿐만 아니라 딸은 순종하고 여성답게 키우면서 순결을 강조하고 아들 은 기를 살려 저 하고 싶은 대로 놓아 키우면서 성 경험 정도는 눈감아 주며 키운 어머니 들, 한국의 어머니인 우리 스스로가 부끄러웠다.

남자답게 키운다는 것이 자칫 '사람이 아닌 사람'으로 키운 것은 아닌지... . 우리 가족만 안락하게, 우리 딸만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담 장 밖의 일에 무관심한 채 살아오는 동안 담장 밖에서는 무수한 딸들이 성폭력에 노출되어 있었음을 상기할 때 견고한 가족 이기주의 속에 안주했던 우리가 부끄러웠다. 나아가 미래 의 일꾼이며 어머니, 아내가 될 우리들의 어린 딸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지 못하고 파렴치 한 성폭력의 희생자가 되게 만든 우리 사회가 부끄러웠다. 그것도 한 동네 잘 아는 할아버 지, 아저씨, 오빠 모두가 사람 아닌 짐승으로 변한 기괴한 현실 앞에서 우리 어른들은 어린 딸에게 너무 부끄럽고, 미안하고 아픈 마음을 주체할 길이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