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웹컨퍼런스-한국불교] “선의 진수를 만나다”
상태바
[명상 웹컨퍼런스-한국불교] “선의 진수를 만나다”
  • 송희원
  • 승인 2020.11.0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광사 방장 현봉·미황사 주지 금강 스님
선의 정수와 간화선 수행의 명법문 예고
명법 스님과 실시간 마음 치유 즉문즉답
11월 5일 오픈…불교박람회 예약 필수

11월 5일 개막하는 2020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세계적인 명상지도자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온다. 달라이 라마, 타라 브랙, 밍규르 린포체, 현봉 스님 등 세계적인 명상지도자 12명이 ‘끌어안음’을 주제로 열리는 명상 웹컨퍼런스(11월 5~8일)에서 불교박람회 참가자를 만난다.

이번 명상 웹컨퍼런스의 날짜별 세부 주제는 ▲한국불교 수행(11월 5일) ▲위빠사나 수행(11월 6일) ▲서구 마음챙김 수행(11월 7일) ▲티베트불교 수행(11월 8일)으로 꾸려진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홈페이지 명상 웹컨퍼런스 화면 캡처.

명상 웹컨퍼런스 첫날인 11월 5일에는 한국불교의 진수가 공개된다. 16국사를 배출한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현봉 스님, 참사람의 향기 참선 템플스테이를 10년 넘게 지도한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 스님 그리고 은유와 마음연구소 대표 명법 스님이 한국불교 수행에 관해 이야기한다.

첫 번째 세션(10:00~11:00)은 현봉 스님이 ‘선(禪)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을 이끈다. 현봉 스님은 송광사, 해인사, 통도사 등 제방 선방에서 수십 안거를 성만하고 조계총림 유나(維那)를 역임한 수좌다. 2019년 11월 조계총림 방장에 추대되어 후학을 기르고 있다. 명상 웹컨퍼런스 첫날 첫 번째 연사로 나서는 현봉 스님은 “지금 여기 내가 있는 이곳이 과거의 끝이고 미래의 시작이며 세상의 중심이기에 지금 여기를 알아차리는 것이 명상”이라는 내용을 전할 예정이다.(현봉 스님 인터뷰 보러가기)

명상 웹컨퍼런스 첫날 첫 번째 연사로 나서는 현봉 스님.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제공. 

두 번째로 열리는 2·3세션(11:00~12:00, 13:00~15:00)에서는 금강 스님이 ‘간화선의 수행 지도’란 주제로 수행법을 안내한다. 금강 스님은 참사람운동과 무차선회를 기획해 선의 대중화에 기여했으며, 2000년부터 지금까지 해남 미황사 주지로 한문학당, 템플스테이, 참선수행 참사람의 향기, 괘불재 등의 다양한 수행·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금강 스님은 좌선의 자세와 호흡법, 의식을 집중하는 방법 등과 왜 참선을 해야 하는지 등을 알기 쉽게 풀어서 지도할 계획이다.(금강 스님 붓다빅퀘스천 강연 영상 보러가기)

두 번째 연사 금강 스님.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제공. 

마지막 세션(15:00~17:00)은 명법 스님의 ‘마음치료 이야기’가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된다. 명법 스님은 서울대 불문과 졸업 후 동 대학원 미학과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해인사 국일암으로 출가한 뒤 운문승가대학 회주 명성 스님에게 전강(典講) 받았다. 불교와 미학, 전통과 현대의 학문적 소통을 추구하면서 학술·예술·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명법 스님은 저서 『은유와 마음』(불광출판사)을 기반으로 선과 마음치료에 관한 철학, 심리학, 불교, 인류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뒤 실시간 질의응답을 이어갈 예정이다.(명법 스님 인터뷰 보러가기)

세 번째 연사 명법 스님.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제공. 

불교박람회 명상 웹컨퍼런스는 11월 5일 ‘한국불교 수행’을 시작으로 이튿날인 6일에는 ‘위빠사나(남방불교) 수행’(파욱 사야도, 일묵 스님), 7일은 ‘서구 마음챙김 수행’(릭 핸슨, 타라 브랙), 마지막 날인 8일은 ‘티베트불교 수행’(달라이 라마,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청전 스님, 소남 스님)을 잇따라 진행한다.

명상 웹 컨퍼런스의 모든 강연은 참가신청 링크(https://www.bexpo.kr/conference/introduce)로 사전 접수한 후 강연 당일(본방송 신청 시 재방송 시청 가능)에 서울불교박람회 홈페이지(www.bexpo.kr)와 모바일 앱 ‘줌’(ZOOM)으로 들을 수 있다. 참가비는 1일권 3만 원, 4일권 10만 원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02)2231-2013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