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만나는 한국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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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만나는 한국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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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0.10.20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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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하지만 낯선 한국 신화의 주인공
이들이 품고 있는 이야기를 새롭게 만나다

 

새롭게 만나는 한국 신화
저작·역자 이경덕 정가 15,800원
출간일 2020-10-19 분야

인문학 > 신화/종교학 > 한국신화

책정보

장정: 무선

판형: 128*188mm

두께: 22mm

ISBN: 979-11-90136-28-0 (03380)

값: 15,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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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위로

대별왕과 소별왕, 삼승할망과 저승할망,

성주신, 조왕신, 자청비, 바리공주, 강림…

익숙하지만 낯선 한국 신화의 주인공

이들이 품고 있는 이야기를 새롭게 만나다

누군가의 창조가 아닌 하늘과 땅이 저절로 떨어져 만들어진 세계, 노래에서 탄생한 인간, 대결의 끝은 언제나 꽃 피우기 내기,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인물들, 세상의 끝 저승에 펼쳐진 꽃밭…. 살짝만 들여다봐도 한국 신화에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하지만 우리는 오래도록 한국 신화를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옛이야기 정도로 소비해 왔다. 한편으로 한국 신화 속에 담긴 우리 문화 본질에 대한 탐구는 학자들의 영역으로 여겨 왔다. 그렇게 대별왕과 소별왕, 삼승할망과 저승할망, 성주신, 조왕신, 자청비, 바리공주, 강림 등 한국 신화의 주인공들은 이름만 남았다.

《새롭게 만나는 한국 신화》는 일반적인 교양 독자의 눈높이에서 한국 신화를 새롭게 바라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문화인류학자인 저자는 신화 속 상징에 대한 탁월한 해설을 곁들이며 한국 신화 속 이야기를 풀어낸다. 타 문화권 신화와의 비교 역시 이 책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신화는 단순한 옛이야기나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워 주기 위한 이야기가 아니다. 저자는 “신화는 고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 개인의 삶과 사람들의 세계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삶에 대한 이해나 세계를 설명한다.”라고 이야기한다. 익숙하지만 낯선 한국 신화의 주인공, 그들이 품고 있는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새롭게 만나 보자.

저자소개 위로

이경덕

대학에서는 철학을 전공했고 대학원에서는 문화인류학을 전공했다. 신화와 의례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학에서 의례와 축제, 신화, 미디어인류학 등을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처음 만나는 북유럽 신화》 《한국 신화의 이해》 《인문학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신화, 우리 시대의 거울》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푸코, 바르트, 레비스트로스, 라캉 쉽게 읽기》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그리스인 이야기》(전3권) 등이 있다.

목차 위로

시작하며

1. 한국 신화 속 세계의 시작

해와 달이 두 개씩 떠 있는 세계 » 새로운 세계의 시작 » 대별왕 소별왕 쌍둥이의 대결 » 속임수로 얻은 꽃 » 노래에서 태어난 인간 » 미륵과 석가의 세상을 건 내기

2. 세상의 끝 원천강을 향한 여정

시계에 갇힌 시간 » 아이의 이름은 오늘 » 흰 모래땅, 누런 모래땅, 검은 모래땅 » 십 년째 계속되는 내일 » 원천강,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곳 » 오늘에게 던져진 물음, 우리의 삶

3. 운명의 신 가믄장아기

운명처럼 찾아온 만남 » 굴러가는 운명의 수레바퀴 » 공허한 현재와 망각된 과거 » 운명의 길 위에 선 가믄장아기 » 환대가 낳은 인연 » 눈을 뜨고 바라보는 새로운 세상

4. 마마신을 굴복시킨 삼승할망

뒤늦게 얻은 자식 » 생불왕이 된 동해용왕의 딸 » 또 한 명의 생불왕 » 사만오천육백 개의 가지에서 피어난 꽃 » 삼승할망과 저승할망의 갈림길 »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두 가지, 호환과 마마 » 질병에 맞서는 생명의 분노 » 우리 모두의 어머니, 대지의 여신

5. 바리데기, 버려진 자에서 버린 자로

점쟁이의 마지막 말 » 버려진 아이 바리데기 » 재회, 또 다른 여정의 시작 » 죽음의 땅 서천서역국을 향하여 » 저승의 강과 무지개 다리 » 저승의 문지기가 요구한 약값 » 버려진 자와 스스로 버린 자

6. 의지적인 삶의 표상 자청비

그리스의 헤르메스와 한국의 자청비 » 자청해서 낳은 딸 » 자청비의 거짓말 » 이별과 새로운 약속 » 정수남의 거짓말 » 같은 날 태어난 둘의 엇갈린 행보 » 가련하다 자청비, 자청하다 자청비 » 수수께끼와 시험 » 비바람을 견딘 곡식의 신

7. 우리 신화 속으로 들어온 타자들

신화와 타자의 상상력 » 용왕의 아들, 처용 » 강 건너 찾아온 세 손님과 철현도령

8. 집, 한국 신화 속 신들의 거처

집을 지키는 신들 » 무너진 하늘을 고치는 목수 » 금기를 어긴 황우양 » 가죽만 남은 끈, 깃만 남은 옷, 굽만 남은 신발 » 돌아오기 위해 떠나는 사람 »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 » 사라지지 않는 탐욕과 사악함 » 가짜에는 가짜로 » 부엌의 신 조왕신과 화장실의 신 측신

9. 삼천 살까지 살게 된 소사만

머리카락으로 산 조총 » 해골이 가져온 행복 »삼십(三十)이 삼천(三千)으로 » 미다스와 시빌레, 동방삭의 최후

10. 강림은 어떻게 저승의 차사가 되었나

삶을 지배하는 죽음 » 풍요가 낳은 결핍 » 살기 위해 떠나는 삼 형제 » 과양 땅에서 마주한 생사의 고비 » 꽃 세 송이와 구슬 세 개 » 기쁨이 절망이 되기까지 » 저승으로 보내진 강림 » 산 자가 가는 저승길 » 강림, 염라대왕을 사로잡다

맺음말: 왜 한국 신화인가

용어 해설

상세소개 위로

익숙하지만 낯선 한국 신화

그 비밀스러운 이야기로의 초대

누군가의 창조가 아닌 하늘과 땅이 저절로 떨어져 만들어진 세계, 노래에서 탄생한 인간, 대결의 끝은 언제나 꽃 피우기 내기,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인물들, 세상의 끝 저승에 펼쳐진 꽃밭…. 살짝만 들여다봐도 한국 신화에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대별왕과 소별왕, 삼승할망과 저승할망, 성주신, 조왕신, 자청비, 바리공주, 강림…. 어디선가 들어본 이름이지만 그들의 행방을 아는 이는 드물다.

혹여나 관심이 생겨 읽어 보려 해도 아이들을 위한 옛이야기 책이거나 연구자를 위한 책뿐인 것 같아 부담스럽다. 이 책은 일반적인 교양 독자의 눈높이에서 한국 신화를 새롭게 바라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세계 여러 신화를 섭렵한 문화인류학자인 저자만이 할 수 있는 신화 속 상징에 대한 탁월한 해설과 함께 그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만나 보자.

삶과 죽음, 신과 인간, 선과 악,

시작과 끝이 맞닿아 있는 곳, 한국 신화의 세계

한국 신화의 주인공들은 수시로 죽음을 넘나든다. 웹툰과 동명의 영화 〈신과 함께〉, 만화 〈신비아파트〉에서도 각색되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강림은 본래 이승의 관장이었다. 그는 원님의 명을 받고 염라대왕을 잡기 위해 저승으로 떠난다. 부모의 병을 고칠 약을 찾기 위해 떠난 바리데기 역시 저승을 향한다. 산 사람이 저승에 다녀오는 것은 물론 죽은 사람이 살아나는 경우도 흔하다. 삶과 죽음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것이다.

또한 한국 신화의 신은 본래 인간인 경우가 많다. 아이를 점지해 주는 삼승할망도 풍요의 신 자청비도 운명의 신 가믄장아기도 본디 인간이었다. 선악의 구분 역시 희미하다. 생불왕의 지위를 놓고 다투던 명진국따님과 동해용왕의 딸은 각자에게 삼승할망과 저승할망의 역할이 주어지자 이별주를 나누어 마시고 헤어진다. 훗날 조왕신이 되는 여산부인을 죽인 노일제대귀일의 딸조차 화장실의 신 측신의 지위에 올려놓는 게 한국 신화의 세계관이다. 이처럼 한국 신화에서는 삶과 죽음, 신과 인간, 선과 악, 시작과 끝이 맞닿아 있다.

대결은 언제나 꽃 피우기 내기로

세상의 끝, 저승에 펼쳐진 꽃밭

꽃과 꽃밭, 저승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

한국 신화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상징물은 꽃과 꽃밭이다. 천지왕의 아들 대별왕, 소별왕 쌍둥이는 이승을 차지하기 위해 꽃 피우기 내기를 벌인다. 함경도에서 전해지는 창조 신화 〈창세가〉 속 미륵과 석가도 세상을 다스릴 사람을 가리기 위한 대결로 꽃 피우기 내기를 벌인다. 이뿐만이 아니다. 산신(産神) 생불왕을 가리는 심판 역시 꽃 피우기 내기로 이루어지고, 부모의 병을 고칠 약을 찾으러 서천서역국에 가는 바리데기는 역경을 이겨 낸 징표로 꽃을 받는다. 꽃은 그 화려함에서 엿볼 수 있듯 생명을 뜻하며 동시에 그것의 연장인 아름다운 삶을 상징한다.

흥미로운 것은 아름다운 삶을 상징하는 꽃이 모인 꽃밭이 저승에 있다는 것이다. 세상의 끝, 서천서역국에는 수많은 꽃이 자란다. 사람을 살리는 뼈살이꽃, 살살이꽃, 숨살이꽃을 비롯해 아이를 점지하는 생불꽃, 모든 것을 죽이는 멸망꽃 등 저마다 능력을 지닌 꽃들이 모여 거대한 서천꽃밭을 이룬다.

저승은 죽음의 공간이다. 다시 말해 저승은 삶에서 벗어난 장소로, 중심에서 벗어난 주변을 극대화한 것이다. 따라서 저승에 꽃이 있고 꽃밭이 있다는 설정은 세상을 움직이는 가치와 미덕이 지배자와 인간으로 표상되는 중심이 아닌 백성과 자연 같은 주변에 있음을 의미한다.

경계의 시대에서 관계의 시대로,

중심이 아닌 주변을 응시하는 한국 신화의 가치

우리가 직면한 현대는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다. 기술의 발달로 국가 간 경계는 물론 산업 간, 학문 간, 젠더, 종, 생산과 소비 등 다양한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허물어진 경계에서 맺는 새로운 관계일 것이다. 자연을 비롯하여 주변으로 치환되던 것들과 새로운 관계 맺기가 지금 이 시대에는 필요하다.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오늘날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21세기 들어 인류가 맞닥뜨린 전염병이나 기후위기 같은 다양한 문제는 지금까지 세상을 지탱해 온 가치와 미덕을 흔들고 있다. 이와 같은 혼란의 시대를 이겨내기 위해 이미 많은 사상가들이 ‘관계’ 중심의 사고와 행동을 권하고 있다. 명확한 이분법보다는 느슨한 경계를 가진, 중심이 아닌 주변을 응시하는 한국 신화는 세상을 새롭게 바라볼 시선을 선사할 것이다. 이제 우리의 삶과 꿈이 담겨 있는 한국 신화를 읽을 때이다.

책속으로 위로

신화 연구의 문을 열었고 구조주의를 제창한 것으로 유명한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를 비롯한 여러 신화 연구자들은 신화가 단순한 옛날이야기나 아이들의 상상을 키워 주는 이야기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신화가 한 사회의 세계관과 사람들의 정서와 관습(에토스)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_9쪽

한 공동체를 이끄는 지도자의 자질은 그 공동체의 구성원들을 얼마나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가에 달렸다. 꽃 피우기 내기는 꽃을 잘 피게 하여 아름다운 꽃밭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_31쪽

삼승할망은 마마신처럼 위세로 상대를 제압하거나 굴복시키지 않는다. 그저 인내하며 때를 기다리고 상대를 감화시켜 스스로 변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 준다. 마마신의 행차 때 옆으로 물러난 삼승할망처럼 한 발짝만 뒤로 물러서서 생각해 보면 갈등과 대립을 크게 줄일 수 있지 않을까. _132쪽

한국 신화에서는 늘 꽃과 꽃밭이 나온다. 그것은 꽃이 삶의 본질인 생명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신화에는 우리의 삶이 꽃처럼 환하고 아름답게 피어나기를 희망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또한 신화는 우리로 하여금 삶을 아름답게 피워 내라고 말하고 있다. _158쪽

자청비는 한곳에 머무르며 인내하는 삶이 아닌 길을 떠나 다양한 일을 체험하는 삶을 살았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만들었고, 결국 풍요를 상징하는 곡식의 신이 되었다. 이러한 자청비의 모습은 현대인의 삶을 닮았다. 참고 견디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자기의 삶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래야 삶도 풍요로워진다 _178~179쪽

손님(마마)은 삶에서 생길 수 있는 큰 재앙을 상징한다. 그 재앙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기적인 마음을 버리고 노구할미처럼 타자에 대한 배려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담겨 있다. 손님들 또한 타자이다. 타자에게 잘 대해 주면 내가 어려울 때 타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결국 복은 하늘에서 쏟아지는 게 아니라 내게서 나온다. _232쪽

사람들은 최근까지 죽은 뒤 천국이나 낙원과 같은 곳에서 영원히 살기 위해 현재의 삶을 통제해 왔다. 나쁜 짓을 하지 않고 선행을 베푸는 것도 그를 위해서였다. 그러니까 우리를 지배해 온 도덕과 가치, 미덕은 죽음에서 유래한 것이다.

단적으로 말해 인류의 삶은 죽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신화와 종교는 인간이 죽음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상당 부분 할애한 대표적인 분야이다. _293~294쪽

저승에 꽃이 있고 꽃밭이 있다는 것은 세상을 움직이는 가치와 미덕이 지배자들이 사는 중심이 아닌 백성들이 사는 주변, 또는 인간이 아닌 자연에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세상의 생명력은 주변과 자연에 있다. _33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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