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로 만나는 선지식] 목숨을 걸어라[立雪斷臂]
상태바
[직지로 만나는 선지식] 목숨을 걸어라[立雪斷臂]
  • 범준 스님
  • 승인 2020.09.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혜가(慧可) 대사

| #1 중국 선불교, 꽃을 피우다

달마의 문하에는 뛰어난 제자들이 모여 스승의 법을 이어 수행하고 있었다. 어느 날 달마는 제자들이 공부한 소견을 점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머지않아 이곳에서의 인연이 다하여 천축국(인도)으로 돌아가고자 합니다. 스님들은 그동안 각자 수행하여 얻은 바를 말해보시오.”

맨 처음 도부(道副)가 “저는 문자에 집착하지 않고[不執文字], 문자를 벗어나지도 않는 것[不離文字]을 도의 작용으로 삼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자 달마는 “도부 스님은 나의 피부를 얻은 것이오”라고 답했다. 두 번째 총지(總持)가 “제가 이해한 불법은 아난 존자가 동방의 아축부처님이 계신 세계[阿佛國]를 한 번 보고는 세상의 화려함과 풍요로움이 불세계(佛世界)의 경지에는 미칠 수 없음을 알고 더는 세속을 보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라고 말하자 달마는 “총지 스님은 나의 살을 얻은 것이오”라고 답했다. 세 번째 도육(道育)이 “사대(四大)가 본래 공성(空性)이라 오온(五蘊)도 없는 것이기에 하나의 법도 얻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無一法可得]”라고 말하자 달마는 “음, 도육 스님은 나의 뼈를 얻은 것이오”라고 답했다. 마지막 혜가(慧可)의 차례가 되었다. 혜가는 어떤 언어도 사용하지 않고 달마 앞으로 나와 스승에게 삼배를 올리고 그 자리에 그대로 서 있었다. 혜가의 행위를 지켜보던 달마는 매우 만족하며 “정말 장하시오. 혜가 스님은 나의 골수를 얻은 것이오”라고 말했다. 그리고는 한자리에 모여 있는 제자들을 향해 말했다.

“옛날에 부처님이 정법안장[正法眼藏]을 가섭 존자에게 부촉하여 전하고, 그것이 또 전해져서 나에게 이르렀습니다. 나 또한 사명을 이어야 하니 지금 혜가 스님에게 여래심법[如來心法]의 사명을 부촉합니다. 당부하건대 혜가 스님은 마땅히 여래의 정법안장을 잘 보호하고 유지해서 끊어지지 않게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가사를 남겨서 법을 계승한 신표로 삼을 것이니 모두 힘을 다해 법에 의지하여 화합하기를 당부합니다.”

혜가는 더 이상의 언어 문자로는 설명할 수 없는 자신의 견해를 보여 달마의 법을 이었고, 드디어 중국 선불교의 꽃이 피어나기 시작했다.

 

| #2 진리[法]를 구하는 자세

달마를 만나기 전에 혜가는 ‘신광(神光)’이라는 법명의 스님이었다. 30세 무렵에 출가한 신광은 유학과 노장의 학문을 깊이 연구하고 통달하여 막힘이 없을 정도로 이론적 지식이 해박했다. 특히 『시경(詩經)』과 『주역(周易)』에 이해가 깊었다. 그러나 신광에게는 해소되지 않는 갈증처럼 진리에 대한 갈망이 남아 있었다. 그날도 여느 날처럼 제가의 경전을 쭉 훑어보다 이런 생각에까지 이르렀다.

‘이미 출가한 지 10여 년이 지나 세납 40세가 되었는데 아직도 길을 몰라 헤매고 있다니 참으로 부끄럽다. 공자와 노자의 가르침은 예법, 통치의 책략, 풍속, 규범을 말하며, 『장자』와 『주역』의 글도 세상을 운행하는 미묘한 이치를 다 설명하지 못하는구나. 그런데 근자에 들어 천축국에서 온 달마 대사가 소림사에 머무른다는 말이 들린다. 이렇게 가까이 성인이 계시니 찾아가 진리의 세계, 현묘한 경지로 나아가는 것이 마땅한 도리 아니겠는가?’

신광은 자신의 내면에서 들리는 소리에 확신이 섰고 성인을 만나기 위해 길을 나섰다. 소림사에 도착한 신광은 대중들에게 간단한 인사를 마치고 곧바로 달마가 수행하는 달마동굴[達磨窟]로 향했다. 청하지 않은 손님이었기에 신광은 밖에 선 채로 인기척을 내며 자신의 존재를 알렸다. 그러나 동굴 안에서 벽을 마주하고 앉아있는 성인은 어떠한 움직임도 없이 자신의 수행에 집중하고 있을 뿐이었다. 여러 날 아침과 저녁으로 달마를 참배하며 정성을 다했건만 시간만 흐를 뿐 어떠한 가르침도 듣지 못했다. 신광은 가만히 생각해 보았다.

‘경전에 의하면 옛날 수행자들은 진리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뼈를 깎아내기도 하고, 골수를 드러내어 보이기도 하고, 육체에 피를 내어 다른 생명에게 보시하고 차마 견딜 수 없는 고통까지도 기꺼이 행하였는데, 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나?’

생각이 여기까지 이른 신광은 진리를 구하고자 하는 자신의 진심을 보이기 위해 결단을 내렸다. 눈 내리는 어느 겨울밤, 신광은 달마동굴 앞에서 쌓여가는 눈을 맞으며 조금도 움직이지 않았다. 밤은 깊어가고 눈은 점점 쌓여 무릎 높이까지 차올랐다. 어느새 주위는 어스름하게 밝아오는 새벽하늘의 기운과 쌓인 눈에서 발광하는 빛[雪光]으로 한 치 앞을 분간하기 어려운 지경이 되었다. 시간이 멈추고 주위 만물이 경계를 잃어버린 상태로 박제되어 가는 그때 천지의 고요를 깨는 달마의 한마디가 울렸다.

“그대는 무엇을 구하고자 밤새 눈 속에서 부질없는 고생을 하는 것인가?”

신광은 감격하며 목구멍에서 기어 올라오는 목소리로 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