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저널, 2020 어린이·청소년 추천도서 선정
상태바
학교도서관저널, 2020 어린이·청소년 추천도서 선정
  • 송희원
  • 승인 2020.09.0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청소년 추천도서 360여 권 선정
어린이 그림책 분야 ‘내가 진짜 좋아하는 개 있어요?’
어린이 과학 분야 ‘내 몸부터 우주까지 냄새가 궁금해!’
청소년 과학 분야 ‘응급의학과 곽경훈입니다’
학교도서관저널이 펴낸 『2020 추천도서목록』.

좋은 책을 알리는 데 앞장서 온 ‘학교도서관저널’이 어린이·청소년 대상 ‘2020 추천도서목록’을 펴냈다.

학교도서관저널 도서추천위원(이하 ‘추천위’)은 2019년 12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출간된 책 중 독서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추천도서 360여 권을 선정해 『2020 추천도서목록』으로 엮었다고 밝혔다.

추천위는 어린이·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교사·사서·도서전문가 등으로 구성됐으며, 추천도서는 각 분과별 회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선정 원칙은 ▲새로운 관점으로 인간과 사회를 해석한 책 ▲내용·형식이 참신한 책 ▲어린이·청소년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책 ▲약자에 대한 배려와 정신을 나누고 실천하도록 이끄는 책 등이다.

특히 『2020 추천도서목록』에는 학교도서관 등 교육 현장에서 북큐레이션 및 길잡이 책으로 활용할 수 있는 22가지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도 선보인다.

분야별 추천도서로는 ▲어린이 그림책 분야 『내가 진짜 좋아하는 개 있어요?』(존 에이지 글·그림) 등 ▲어린이·청소년 문학 분야 『나를 팔로우 하지 마세요』(올리버 폼마반 지음) 등 ▲어린이·청소년 자연·과학·환경·생태 분야 『내 몸부터 우주까지 냄새가 궁금해!』(클라이브 기포드 글, 피트 감렌 그림), 『응급의학과 곽경훈입니다』(곽경훈 지음) 등 ▲청소년 인문·사회 분야 『학교 안의 인문학 1, 2』(오승현 지음) 등이 있다.

어린이 그림책 분야에 선정된 『내가 진짜 좋아하는 개 있어요?』(존 에이지 글·그림).
어린이·청소년 자연·과학·환경·생태 분야에 각각 선정된 『내 몸부터 우주까지 냄새가 궁금해!』(클라이브 기포드 글/피트 감렌 그림)(좌), 『응급의학과 곽경훈입니다』(곽경훈 지음). 

추천위 관계자는 “매달 새로 나오는 책들을 꼼꼼히 살펴보며 어린이와 청소년이 읽어볼 만한 책을 선정해 서평과 함께 엮었다”며 “소개하는 책들이 여러 책 공간과 교육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