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일상에 마음챙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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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일상에 마음챙김을!’
  • 불광미디어
  • 승인 2020.08.20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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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부터 실천까지 한 권으로 익히는 마음챙김 명상

켄 A. 베르니(심리학 박사) 감수 | 박지웅 옮김 | 224쪽 | 양장, 올컬러 | 20,000원

 

마음의 건강을 신경 쓰는 분이라면, 그리고 명상을 조금이라도 알고 계신 분이라면 아마 ‘마음챙김(mindfulness)’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서구 사회에서는 이미 ‘주류’ 또는 ‘대세’로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고, 또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는 명상입니다. 기업이나 학교, 군대 등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운영하고 있을 정도지요. 구글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Search Inside Yourself” 역시 마음챙김 명상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마음챙김 명상은 현재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관찰하고, 이에 대한 어떠한 판단 없이 그저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수행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습관이나 사고 패턴 때문에 상황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반응하는 대신, 감정이나 선입견에 휘둘리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현재에 집중하라고 말하기 때문에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걱정에 흔들리지 않고 오롯이 지금 순간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지요. 그래서 마음챙김은 스트레스 해소나 우울감 감소, 자신감과 자존감 회복과 같은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우울증이나 알코올 중독 같은 심리적인 문제에 대처하는 치료법으로 정식 활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 순간 자신을 관찰하면서 현재에 머무는 상태를 유지하라고 하는 마음챙김은 단순히 한두 번 해보는 것만으로는 그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간단한 수행부터 시작해서 순서를 밟아 차근차근 따라해야 하지요. 

『마음챙김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은 마음챙김 명상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실제 수행법, 그리고 상황마다 응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은 책입니다. 마음챙김의 유래나 원리, 과학적으로 검증된 효과 같은 이론부터 탄탄히 다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수행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핵심’ 수행을 단계별로 모두 담았기 때문에 차근차근 따라해 볼 수 있지요. 그리고 이 모든 내용은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만 간결하게 서술하고, 일러스트와 도표를 넣어 한눈에 알고 따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유용한 것은 책의 마지막 챕터에 실려 있는 일상생활 속 마음챙김 명상법일 겁니다. 공부를 하고 있을 때나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을 때와 같은 평범한 순간부터 시험 직전이나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할 때, 면접을 볼 때 등 긴장되는 순간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잠깐의 시간만으로도 마음챙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그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마음챙김 명상을 익히고 실천하는 데 유용한 팁이 가능한 이 책은 마음챙김의 모든 것을 담아낸 ‘백과사전’이자 ‘워크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삶에 마음챙김이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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