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과의 일상다담] 마음을 하늘에 도장찍듯
상태바
[스님과의 일상다담] 마음을 하늘에 도장찍듯
  • 최호승
  • 승인 2020.07.27 12:0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흥사 주지 법상 스님
해남 대흥사 | 법상 스님
1992년 은성 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3년 송광사에서 보성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3년 통도사에서 보성 스님을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했다. 해인사 승가대학을 졸업했으며 2019년 종덕 법계를 품수했다.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 상임감찰, 호법과장, 포교원 신도국장, 무안 법천사 주지, 대구 안일사 주지 등을 역임했다.

벌써 1년이다. 2019년 7월 주지 임명장을 받았다. 다른 교구본사 주지스님보다 비교적 젊은 축에 들었다. 세납 46년, 아직 50대 전이었다. ‘신뢰’를 앞세웠고, 선택을 받았다. 취임 전 소감이 “어른스님 깍듯하게 잘 모시며 화합하고 정진하겠다”였다. 중간세대로서 심부름꾼 역할도 자처했다. 

궁금했다. 중간세대가 모시는 대흥사라는 큰 공동체는 어떤 모습일지. 오랜 세월 그 자리를 지켜온 전각들과 초목이 주는 세월의 자연스러움, 그 안에 깃들어 살아 움직이는 신심, 친절한 스님과 종무원들, 코로나19에도 도량을 찾아오는 객들…. 차 한 잔 마시러 찾았던 두륜산 해남 대흥사는 온몸으로 답을 하고 있었다. 주지 법상 스님은 우전차(雨前茶, 곡우를 전후해 딴 찻잎으로 만든 차)를 내렸다.

| 소풍 같은 울력과 차 그리고 옛길 

숨부터 골랐다. 주지스님 일정은 빽빽했다. 법상 스님은 차담을 나누기로 약속한 날 오전에 해남군에 다녀왔다. 대흥사의 옛 모습을 되살리려는 회의에서 막 돌아온 참이었다. 지금은 객을 맞이하는 동국선원(東國禪院) 일로향실에서 스님과 다탁을 두고 마주 앉았다. 곡우(穀雨, 4월 20일) 전후에 찻잎을 따 구증구포(九蒸九曝, 9번 찌고 9번 볕에 말림)로 덖은 따뜻한 녹차를 마셨다. 자연스럽게 오전에 있었던 회의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스님은 처음 아이디어와 달라진 계획을 우려했다. 랜드마크 등 갖가지 조형물을 길에 설치하는 제안이 못마땅했단다. 

“대흥사에 드는 진입로를 옛길로 복원하는 일인데, 콘셉트가 ‘길과 정원’입니다. 차가 다녔던 넓은 아스팔트 길을 사람이 걷는 흙길로 만드는 겁니다. 대흥사가 세계유산인 이유는 천혜의 자연과 목조건물의 자연스러운 배치, 신행과 예불 그리고 역사 등 그 자체가 문화이기 때문입니다. 200년 300년 뒤에도 대흥사를 찾는 사람들도 생각해야 합니다.”

스님은 복원한 옛길 설계 완성까지 TF팀 등 논의기구에 대흥사 참여를 요구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대흥사 옛길 복원이 엇나가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초목이 길 위 하늘을 수놓고, 부드러운 흙이 길 아래를 감싼다.’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차 맛도 좋다. 

우전차는 대흥사 자랑이기도 했다. 선다일여(禪茶一如)의 경지였다는 초의 스님이 대흥사 일지암에 주석했고, 대흥사는 지금도 차밭을 가꾸며 차를 덖는다. 법상 스님이 내린 차는 올해 스님 20여 명의 울력으로 덖은 차다. 일상다담 인터뷰 섭외 전화 때 찻잎 따고 있다던 스님의 답변이 떠올랐다. 바쁜 사찰 종무행정에도 대흥사 전통을 잇는 주지스님의 울력이 고마웠다. “내가 주지”라며 어깨에 힘이 들어갈 법도 했지만, 아니었다. 찻잎 따고 야외 움막에서 차를 덖는 울력에 몸은 힘들었지만, 사중스님들과 야외에서 도시락으로 함께 점심공양을 하니 소풍처럼 좋았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인사 2020-08-03 10:39:54
대흥사에 젊은 스님이 주지시군요
축하드립니다
해인사 불자올림 ~~~

서울 2020-07-31 10:30:34
해남 대흥사 한번쯤 가보고 싶은 사찰
문 대통령님도 사법고시 공부했다는
대흥사 가보고싶어요

대구 2020-07-28 21:39:55
대흥사 주지법상스님 사랑합니다
항상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불자 2020-07-28 14:33:25
천년고찰 해남 대흥사
주지법상스님 뵈로
갈렵니다
본사 주지스님중에 가장 나이가
젊은 스님으로. 미래에. 대흥사가
나날이. 발전하기을 염원합니다 ~~~

순복 2020-07-28 14:29:54
대흥사에 경사입니다
대흥사주지법상스님
존경합니다 ^^♥♥♥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