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마음, 좋은 벗, 깨끗한 땅
상태바
맑은 마음, 좋은 벗, 깨끗한 땅
  • 관리자
  • 승인 2007.09.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을 밝히는 등불들, 한국불교환경교육원 유정길, 양재혁 씨

그저 쉽게 지나쳐보면 아주 이상한 사람들이다. 요즘 세사에 그만한 조건이라면 그럭저럭 편하게 잘(?) 살 수 있을텐데 그런 것은 저만치 밀쳐두고 힘겨운 일들을 스스로 껴안은 채 당당하게 헤쳐나가는 사람들. 한국불교환경교육원(서울 종로구 계동101-12)에 들어서면 그런 사람, 유정길(사무국장), 오용선, 정규호, 양재혁, 성수경(이상 연구원, 간사) 씨를 기쁘게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자기것에만 집착하는 현대사회에서 당사자 아닌 우리들이야 귀가 솔깃하고 아! 이런 사람들도 있구나 하고 청량감 그 비슷한 감정을 느끼겠지만 그들의 생활과 삶은 도대체 어떤 열정에서 일까.

활동비 20만원(상근하고 있는 다섯명은 나이의 많고 적음을 불문하고 결혼 안 한 사람들은 월 활동비 20만원, 결혼한 사함은 30만원의 활동비를 받고 있다.)을 받고 있는 양재혁 간사(31세)만 하더라도 대학원까지 마쳤고 집에선 맞이인 형편이다. 그는 요즘도 아침 9시에 출근하고 퇴근시간 6시를 7시 30분에 시작되는 강좌다 뭐다해서 매일 넘기다시피 한다. 그리고 지난번 불교환경축제인 청정국토한마당 (6월1일,2일) 같은 대내외 행사를 도맡아 준비하다보면 11시 반 조례사 앞에서 용두리행 막차를 타거나 아니면 더 늦어져 가까운 친구집이나 교육원에서 곤한잠을 청하기가 일쑤다.

하지만 그 자신 이런 '몸 고된 일' 쯤은 전혀 불편해하지 않는다. 오히려 사회에서 제 분야에 열심인 친구들이 그런 자신을 한번쯤 생각해주는 것만으로도 역시 의미있는 일이라는 생각에 자신있게 활동하는 여유까지 부리게 해준다.

그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한국불교환경교육원은 우선 '한국'이라는 이름을 앞에 갖고 있기에 한국의 시민 사회단체로서의 역할 및 제 사회단체와의 연대 활동을 펴나갑니다. 그리고 '불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기에 불교계 각종 행사에 불교단체의 이름을 가지고 참여하며, '환경'이라는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기에 환경에 관련된 일들을 해나가면서 그런 것들을 또 교육하고 알려나갑니다."

한국불교환경교육원(원장 법륜 스님)의 시작은 1985,6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니 그보다 더 오래 전인지도 모른다. 당시 대학 운동권으로 수배를 받고 있던 유정길 씨(현 사무국장, 37세)는 불교의 개혁과 정치.사회참여를 주장하며 법사로서 교계 안팎에 이름을 각인해가고 있던 최석호 법사님(출가하기 전의 법륜 스님)을 우연한 기회에 당시 봉천동의 소림선원에서 만나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