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다르마] 쓰레기란 없다
상태바
[에코 다르마] 쓰레기란 없다
  • 유정길
  • 승인 2020.07.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난한 나라에선 멀쩡하고 훌륭한 물건이 우리나라에서는 쓰레기로 버려진다. 쓰레기란 무엇일까. 과연 쓰레기란 있는 것일까? 모든 물건은 하나하나 바람과 비와 나무와 벌레, 사람과 우주 자연이 만들어낸 합작품이며 물리학적으로도 1g의 질량만 있어도 엄청난 에너지를 뽑아낼 수 있다. 사실 쓰레기란 없다. 쓰레기 문제의 해법은 이에 대한 각성에서 출발해야 한다. 

전국에서 하루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약 5만 톤이다. 1년 동안 우리나라 전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10m 깊이의 구덩이를 파고 모두 묻는다고 가정하면, 해마다 대략 1,400만m2의 땅이 필요하다. 여의도 면적의 5배 규모가 해마다 쓰레기 매립에 필요하다는 것이 환경부 발표다. 

문제는 쓰레기들이 완전히 썩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데 엄청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종이는 2~5개월 걸리고, 오렌지 껍질은 6개월, 담배 필터는 10~12개월, 우유 팩은 5년, 나무젓가락·종이컵은 20년 이상, 나일론 천은 30~40년, 플라스틱·스티로폼 용기는 50년 이상, 음료수 병·캔·칫솔은 100년 이상, 종이 기저귀는 500년 이상이 소요된다. 이런 쓰레기들이 바다에 버려지는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태평양에는 한반도의 15배가 넘는 거대한 쓰레기 섬이 2곳 있고 플라스틱만 모인 섬이 3곳이나 있을 정도다. 

 

| Recycle, Reuse, Reduce

자원 재활용 운동으로 익숙한 운동은 아나바다 운동이다.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쓴다는 머리글자로 만든 캠페인이다. 자원 재활용 운동은 쓰레기 발생량을 최대한 줄이고 물건 사용시간을 늘려 폐기 시간을 최대한 연장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운동이 바로 3R 운동이다. 종이, 플라스틱, 비닐, 캔, 병 등으로 철저히 분리해 배출하고 수거하는 재순환 운동(Recycle)이 그 시작이다. 그러나 종이와 비닐, 플라스틱 등을 수거해도 공장에서 다른 물건을 만드는 과정의 운송과 공장가동으로 자원은 더욱 소비된다. 이 때문에 재활용보다 더 좋은 것은 재사용 운동(Reuse)이다. 그런데 분리하고 배출해 수거할 것도 없이 쓰레기양을 줄이는 것이 더욱 근본적인 대책이다. 좋은 방법으로는 한 달간 매일 집에서 버리는 쓰레기를 모아 아침이나 저녁에 펼쳐놓고 종이, 비닐, 플라스틱 등을 세어보는 일이다. 그래서 하나하나 발생 원인을 헤아려보고 쓰레기양을 줄이는 것(Reduce)이다. 이렇게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쓰레기 제로(Zero Waste)를 실현해 보도록 권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