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홀릭] 곽정은, 고통에 건네는 다정한 인사
상태바
[명상 홀릭] 곽정은, 고통에 건네는 다정한 인사
  • 송희원
  • 승인 2020.07.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롤모델 ‘언니’에서 마음 ‘메신저’로 작가 곽정은

서울 옥수동 한 건물, 드림캐처(악몽을 걸러주고 좋은 꿈을 꾸게 해주는 장신구)가 매달린 문을 여니 새하얗고 아늑한 공간이 나온다. 명상 스튜디오 ‘헤르츠(Herz)’다.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등받이 좌식 의자, 손수 양재동 꽃시장에서 사다가 다듬어 장식한 식물, 발리에서 구매해 직접 들고 왔다는 조명까지. 어느 것 하나 손길이 안 닿은 데가 없다. 지난 2년간 연령도 직업도 다양한 수백 명의 사람이 이곳에서 명상하며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봤다. 

여성잡지 출신 기자이자 10권의 책을 낸 베스트셀러 작가, 유명 방송인이자 전국을 누비는 강연자. 20·30대 여성들에게 연애와 인생 조언을 해주며 ‘닮고 싶은 언니’이자 ‘만인의 언니’로 꼽힌 이. 모두 곽정은을 수식하는 말들이다. 그가 외연을 넓혀 마음챙김(Mindfulness) 명상지도자로 우리 앞에 나타났다. 불안함과 조급함을 가진 현대인들에게 명상을 꼭 추천하고 싶다는 그를 ‘헤르츠’에서 만났다.

 

| 자신을 다정히 보는 시선이 자존감

대학 졸업 후 여성잡지 「휘가로걸」, 「싱글즈」, 「코스모폴리탄」에서 피처 에디터로 활동했다. 2013년 예능 프로그램 <마녀사냥>에 연애 카운슬러로 고정 출연하면서부터 대중에게 각인되기 시작했다. 여성들에게 속 시원한 조언을 건네는 세련되고 당당한 ‘언니’로 인기를 끌었다. 유명세 덕에 책도 여러 권 쓰고 강연도 하고 수많은 일의 기회를 잡았다. 

“방송에서 연애 테크닉, 남녀관계 전문가로 유명해지다 보니까 ‘곽정은은 남자 좋아한다’, ‘연애밖에 모르는 사람’이라고 오해받았죠. 연애 전문가라는 타이틀 덕분에 명성과 경제력을 얻었지만, 한편으로는 제 역할이 축소되는 느낌이었어요. 저는 연애든 혹은 삶의 다른 소재이든 그걸 통해 언제나 삶을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기자·방송인·작가·강연자로 승승장구하던 그의 삶에 2016년 큰 균열이 일었다. 사람 관계 때문이었다. 이제껏 이 문제만큼은 책과 강연으로 남들에게 조언해줄 만큼 자신 있던 그였건만, 이번엔 극복하기 힘들었다. 

“심신이 많이 지친 상태에서 찾아갔던 요가센터에서 우연히 명상을 접했어요. 처음에는 별 기대가 없었는데, 눈을 감고 몇 분이 지나자 바로 깨달았어요. ‘그동안 나 자신조차도 나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었구나’, ‘명상을 하면 나 자신과 굉장히 긴밀하게 연결되는구나’라고요.”

그의 인생 2막이 펼쳐지는 순간이었다. 과거 대중매체에 비친 그의 모습은 언제나 자신감 넘치는 모습이었다. 누군가에게 조언할 수 있으려면 최소한 남들보다 평균 이상의 자기 확신과 강고함이 있어야 한다. 더구나 그 일이 항상 대중들에게 날선 평가를 받아야 하는 방송인이라면 웬만한 자존감 없이는 버틸 수 없는 일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