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명상 고수들의 강좌 대향연
상태바
참선·명상 고수들의 강좌 대향연
  • 송희원
  • 승인 2020.06.12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일~10월 7일 매주 수요일
선명상 참선지도사 자격증 과정
현장 100명, 온라인 200명 모집

명상 고수들이 총출동한 ‘참선아카데미 명상대강좌’가 제4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한국참선지도자협회(이사장 의정 스님, 회장 각산 스님)는 7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 매주 수요일 서울 참불선원에서 ‘참선아카데미 명상대강좌’ 총 26강좌를 진행한다. 명상대강좌는 참선지도자협회의 선(禪)명상 참선지도사와 명상지도사 인증 과정으로, 참선지도자협회는 지금까지 총 500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강좌는 수강생들에게 실제 삶에 적용되는 지혜와 선방 수좌의 실참 수행을 선보인다. 특히 풍부한 수행력을 갖춘 선승과 권위 있는 명상가들이 강좌를 맡아 이목을 끈다.

조계종의 선원장급 선승과 심리의학 전문가, 실력을 갖춘 명상의 고수들이 펼치는 이번 명상대강좌는 참선의 진수 간화선과 화두 수행법, 부처님의 성불수행 안반선 호흡명상, 초기불교와 간화선 통합수행, 심리치료 명상, 생활에 적용되는 마음공부 등 시대와 공감하는 다양한 명상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커리큘럼은 ▲참선의 이론과 실제, 초기불교와 간화선 통합수행(참불선원장 각산 스님) ▲나는 왜 간화선을 택할 수밖에 없었나!(전국선원수좌회 대표 의정 스님) ▲자비명상, 생활명상(자비명상 이사장 마가 스님) ▲현대사회의 참선과 명상(한국명상총협회 이용태 운영위원장) ▲참사랑 수행법(미황사 주지 금강 스님) ▲불교명상심리치료(정신건강의학 전문의 전현수 박사) ▲선명상 마음공부법(중앙일보 종교전문기자 백성호 기자) ▲혜국 스님의 특별 산사순례 법문 ▲선방 수좌의 실제 참선(대승사 한주 정과 스님) ▲참선의 이론과 실제(전국선원수좌회 의장 선법 스님) ▲참선이란 무엇인가?(해인사승가대학 학장 출신 수도암 선현 종묵 스님) 순으로 진행된다.

한국참선지도자협회 측은 이번 명상대강좌를 통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선명상지도사와 명실상부한 실제적인 전문 참선마스터를 길러냄으로써 올바른 불교명상을 전달하고 참선의 대중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1기 참선아카데미 명상대강좌 수업 모습. 한국참선지도자협회 제공.

이번 명상대강좌는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속 거리두기’에 따라 현장 오프라인 강의 수강생은 줄이고 온라인 강의를 강화한다. 또 매시간 수강생과의 선문답 즉문즉설 시간을 가져 직접 체험한 선승의 참선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온라인 200명과 현장강의 100명 각각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7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장소 참불선원)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참불선원 홈페이지(https://cafe.naver.com/chambul3280/8029)에서 확인할 수 있다. 02)451-0203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