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들] 강한 몸이 오래 간다? 오래 가는 몸이 강하다!
상태바
[사람과 사람들] 강한 몸이 오래 간다? 오래 가는 몸이 강하다!
  • 허진
  • 승인 2020.05.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퍼스널 트레이너· 요가 강사 이우제

퍼스널 트레이너이자 요가 강사라는 특이한 이력의 이우제 강사. 지도자의 길을 걷기 전엔 주짓수도 오래 했다. 

‘아니, 얼마나 운동에 미친 사람이야?’ 싶겠지만 밤에 잠이 안 오면 ‘근손실(체중감량을 할 때 지방과 함께 근육이 같이 빠지는 현상)’ 걱정부터 한다는 여느 운동에 미친(?) 사람들과는 인상이 사뭇 다르다. 

‘운동은 힘들어야 한다’, ‘운동은 많이 해야 한다’, ‘운동은 아파야 효과가 난다’ 이런 생각부터 버리라는, 운동 싫어하는 기자가 듣기에 솔깃한(?) 얘기까지 한다. 

내 몸에 맞는 적정 운동 안내서 『남의 체력은 탐내지 않는다』 (원더박스) 저자, 이우제 퍼스널 트레이너이자 요가 강사를 서울 종로 한 카페에서 만나 그가 생각하는 운동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 격투하던 몸, 요가 만나다

어릴 때부터 운동을 좋아하긴 했지만, 직업으로 삼게 될 줄 몰랐다. 취미로 주짓수를 오래 했는데 주짓수가 격투기 일종이다 보니 부상이 잦았다. 다치지 않고 몸을 오래 쓰는 방법을 고민했다. 직업 트레이너가 된 인연의 시작이었다. 수업을 진행하며 수강생의 몸이 변화하고 건강해지는 모습을 볼 때마다 사무직에서 일할 때 느끼지 못한 보람을 느꼈다.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 남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시간제로 하던 수업 비중을 점차 늘리다가 용기를 내어 전업하게 됐지요.”

요가는 힉슨 그레이시라는 유명 주짓수 선수를 따라 흉내 내듯 처음 접했다. 본격적으로 요가를 배우고 지도자 과정을 밟은 건 여의도에서 1대1 수업을 진행할 때였다. 지역 특성상 수강생 대부분이 직장인이었는데 스트레스가 많다 보니 수업에 집중을 못 했다. 운동 동작도 진도도 마음처럼 따라주지 않자 가르치면서 덩달아 스트레스를 받았고, 정신 수련을 위해 요가를 시작했다. 요가를 처음 배울 땐 어려운 자세를 취하는 행위 자체에 집중했는데 나중엔 자세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완벽하지 않은 내 몸’을 받아들였다. 사람 몸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되면서 수강생들과 수업하기가 한결 편해졌다.

근력운동과 요가를 계속 병행하는 이유는 몸 쓰는 법을 가르치는 직업 강사로서 몸을 다양하게 쓰고, 다양한 양상을 경험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요가는 말랑한(?) 느낌이고 근력운동은 짱짱한(?) 느낌으로, 서로 대척점에 있는 운동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몸을 쓴다는 공통 원리를 중심으로 각 운동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며 몸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히고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