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계(4)_공거천: 색계 소정천에서 무색계 4천까지
상태바
천계(4)_공거천: 색계 소정천에서 무색계 4천까지
  • 전순환
  • 승인 2020.05.2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스크리트로 배우는 불교

| 제3선천

범본 『이만오천송반야경』에서 제3선(tṛtīya=dhyāna)과 관련된 3선천(三禪天)은 제2선의 유쾌(有快)와 불쾌(不快)에 편향되지 않고 머무르며, 정념(正念)하고 정지(正知)하며, 〔육신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않고…마음의〕즐거움에 머무는 정신적 상태를 갖는다

(prīteḥ·ca·virāgāt·upekṣakaḥ·viharati·smṛtimān·saṁprajānan·sukham·ca·kāye·na·pratisaṁvedayati· …·sukhavihārī).

이러한 경지는 한역으로 이희묘락지(離喜妙樂地)로 표현하고 있다. 3선천에 속하는 세 가지 천계의 산스크리트 명칭들에 공통으로 들어가 있는 슈바(ŚUBH-a)는 2선천 아바(ā-BHĀ)와 유사하게 ‘빛, 광채’를 의미한다.그런데 이 단어는 한역본들에서 일률적으로 ‘깨끗함’의 정(淨)으로 번역하고, 『장아함경(長阿含經)』도 3선천을 정천(淨天)으로 표현한다. 빛은 환하고 투명하기에 그 뜻이 순수나 청정함으로 확대했다고 보면, 한역에 전적인 수긍을 보내야겠지만, 다른 한편으로 슈바의 어근인 ŚUBH을 ‘깨끗하게 하다’란 의미의 어근 ŚUDH과 혼동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듯하다. 참고로 에저튼(Edgerton)의 『불교혼성산스크리트(Buddhist Hybrid Sanskrit) 사전』❶은 슈바를 ‘장엄’의 magnificence로 번역하고 있기도 하다.

소정천・무량정천・편정천 파리타-슈바(parītta=ŚUBH-a)에 대응하는 소유합성어로서 형용사 ‘적은 양의 광채를 갖고 있는’을 뜻하고, 소정천(小淨天)으로 번역한다. 아프라마나-슈바(a-pra-MĀ-aṇa=śubha)에 대응하는 용어이며, 이 또한 소유합성어로서 형용사 ‘무량의-광채를 갖고 있는’을 의미하고, 무량정천(無量淨天)으로 번역한다. 끝으로 슈바-크르스나(ŚUBH-a=kṛtsna)에 대응하는 한정합성어로서 ‘광채가 두루 퍼져있는’을 뜻하고, 편정천(徧浄天)으로 번역한다.

편정천이 제3선천을 통칭하는 천계로 알려져 있지만, 범본『팔천송반야경』 3장의 첫 문단 가운데 특정 문구가 색계를 구성하는 4선, 그 각각을 대표하는 천계를 소개한다는 느낌을 지우지 못하기에 해당 문구를 소개해보기로 한다. 세존과 함께 법회에 참석한 천신들을 언급하는 장면이다.

“…rūpābhisaṁskāre·ca·devaputrān·brahmakāyikān·ca·devaputrān·ābhāsvarān·ca·parīttaśubhān·ca·akaniṣṭhān·ca·devaputrān·sākṣiṇaḥ·sthāpayitvā…〔세존께서〕…색계의 천자들,〔즉〕범종천의 천자들, 광음천의 천자들, 소정천의 천자들, 색구경천의 천자들을 증인들로 서게 하신 뒤…”

이에 따른다면, 초선천은 범종천, 제2선천은 광음천, 제3선천은 편정천이 아닌 소정천, 제4선천은 색구경천으로 통칭할 수 있다.

 

| 제4선천

제4선(caturtha=dhyāna)과 관련된 4선천(四禪天)은 제3선의〔심적〕즐거움을 버리고 고통을 내려놓음으로써, 무엇보다도 기쁨과 절망이 사라짐으로 인해, 고통스럽지 않은 것에도 즐겁지 않은 것에도 편향되지 않은 정념과 정화(淨化)의 정신적 상태를 갖는다(sukhasya·ca·prahāṇāt·duḥkhasya·ca·prahāṇāt·pūrvam·eva·saumanasyadaurmanas

yayoḥ·astaṁgamāt·aduḥkhāsukham·upekṣāsmṛtipariśuddham). 이러한 경지는 한역으로 사념청정지(捨念淸淨地)로 표현하고 있다. 『장아함경』은 9개의 천계로 구성되는 제4선천을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장엄하게 꾸며진 천계’라는 엄식천(嚴飾天)으로 표현한다. 제4선천의 통칭은 광과천으로 알려져 있지만, 『팔천송반야경』에 따르면 색계에서 최상위인 색구경천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