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불교 생활] 몽쉘통통과 종성칠조
상태바
[슬기로운 불교 생활] 몽쉘통통과 종성칠조
  • 원제 스님
  • 승인 2020.05.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예불 종소리에 맞춰 입는 가사

선원 다각실에 몽쉘통통과 초코파이가 있었습니다. 저는 초코파이보다 몽쉘통통을 더 좋아했기에 커피를 마실 적에 언제나 몽쉘통통이었습니다. 이를 본 도반스님이 반 농담 반 진담조로 분별심을 버리라고 말했습니다. 몽쉘통통만 선택하고 초코파이는 선호하지 않는 것에 대한 지적이었습니다. 이제 제가 웃으며 한마디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버리려고만 할 게 아니라, 그 분별을 잘 주워다 써먹어야지요.”

무문관 16칙 종성칠조(鐘聲七條: 종소리에 7조 가사를 입다)에서 운문 스님이 말합니다.

“세계가 이렇게 광활하거늘, 무엇 때문에 종소리에 7조 가사를 입는가?”

종성칠조는 수행을 해오며 어느 정도 마음이 열리는 경계 체험을 해본 사람들을 위한 공안입니다. 이 공안은 생사가 잠시 멈춰지며 세계가 한덩이로서 광활하다는 경계를 치러냈건만, 예불 종소리에 맞춰서 가사를 입어야 하는 식의 생사가 여전히 지속되는 것에 대한 운문 스님의 질문이자 동시에 관문인 셈입니다.

수행하다 보면 세상이 하나의 덩이로 느껴지는 경계를 거치게 됩니다. ‘나’에 대한 집중과 ‘상(相)’에 대한 집착이 엷어지며 이전에 느껴보지 못한 한 덩이로서의 편안함을 느끼는 경계를 지나는 것인데, 경중의 차이는 있기는 해도 이를 공의 체험이나 무아 체험으로 부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르는 방식이야 어찌 됐건 이 또한 사실상 경계입니다.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그 모든 경계란 왔다가 가는 것이며, 또한 있다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경계 또한 생사의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비록 아무리 신묘한 경계라 할지라도 여전히 생사에서 벗어나지는 못합니다.

그 모든 수행은 이 생사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올바른 수행은 생사를 멈추기 위함도 아니고, 좀 더 그럴듯한 형태의 생사로 격상시키고자 함도 아닙니다. 사실 생사가 멈춰지는 듯한 경계에 들어서면 그 일체감이나 편안함이 좋아서 이를 붙잡거나 유지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계에 놓여 있어야지만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고, 이 경계가 한결같이 유지되어야만 깨달음이라고 착각하고야 마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행하다 보면, 경계가 멈춰지고 다시 생사가 펼쳐지는 현실로 돌아오게 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좌절감에 빠지고 착각 상태를 그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계에 대한 선망이나 집착이 실상 생사의 모습인데, 생사의 문제를 해결한다면서 도리어 생사에 깊숙이 빠져버리고 야 마는 것입니다.

 

| 진리도 집착하면 문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