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과의 일상다담] 인간 ‘ 연장론’ 꺼낸 스님의 사찰 ‘ 단골집 개론’ 제1강
상태바
[스님과의 일상다담] 인간 ‘ 연장론’ 꺼낸 스님의 사찰 ‘ 단골집 개론’ 제1강
  • 최호승
  • 승인 2020.05.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과 끌어안기’를고민하는수암 스님에게올해 부처님오신날은코로나19로애쓰는 이들을 응원하는가장 밝은 등을밝히는 날이다.
‘부처님과 끌어안기’를 고민하는수암 스님에게 올해 부처님오신날은 코로나19로 애쓰는 이들을 응원하는가장 밝은 등을밝히는 날이다.

“조금만 참아요.” “끄떡없다.” “소중한 당신.” “힘내요.” 분홍, 노랑, 파랑 연등에 주렁주렁 희망 메시지가 매달렸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애쓰는 공무원과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 그리고 봉사자에게 보내는 응원이었다. 따뜻한 봄볕이 사찰 마당에 한가득, 서울 화계사는 때마침 불어오는 바람에게 봄소식과 응원을 실어 보냈다. 연등에서 눈을 돌리자 종무소 옆 아기자기한 진입로의 정원이 시선을 붙든다. 이름 모를 꽃들이 가지런했고, 작은 불상이 옹기종기 앉았다. 누군가의 바지런한 손길이 느껴졌다. 법당에서 바쁜 걸음으로 다가오던 주지스님. 멀리에서도 쉽게 보이도록 크게 손짓했다. 작은 정원을 지나 객을 맞이하는 공간에서 주지스님과 마주앉았다.

 

| ‘거리두기’ 대신 부처님과 ‘끌어안음’

한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한다. 코로나19 확산을 막자는 암묵적 합의이자 캠페인이다. 불필요한 만남이 줄었고,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는 시간이 생겼다. 반면 도량에서 공부하고 기도하며 수행하는 사람 역시 줄었다. 대중이 많이 모이는 종교 특성상 피할 수 없는 시대 흐름이다. 최근 수암 스님이 분주한 이유다.

스님은 대화 도중 양해를 구하고 스마트폰으로 뭔가를 유심히 점검했다. 차담을 약속한 날, 마침 화계사 불교대학(학장 수암 스님)이 온라인 강의로 봄 학기를 시작했다. 유튜브에 ‘화계사 불교대학1 TV’ ‘화계사 불교대학2 TV’ 채널을 개설해 처음 중계하는 날이기도 했다. 1TV에서는 기본반, 불교대학 1학년, 경전반 강의 그리고 2TV에서는 불교대학 2학년과 대학원 강의를 방영한다. 이 대목에서 스님의 ‘단골집 개론’이 실체를드러냈다.

“단골집도 자주 가야 합니다. 한 번 발길 끊으면 안 가게 되죠. 화계사가 어마어마한 목적을 갖고 불교대학 강의를 유튜브로 중계한 게 아니에요. 마음이 멀어지면 발길도 멀어집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상황이지만, 우리는 ‘심리적 거리 줄이기’를 하고 있어요. 오프라인이 아니라도 온라인상에서 기도에 동참하고 법문 듣고 불교대학 수업도 수강한다면, 부처님 도량과 일체감이 커지지 않을까요? ”

코로나19로 신도가 사찰에 나오지 않아서, 보시가 줄어서, 살림이 어려워져서가 아니었다. 혹여 불자가 ‘부처님과 거리두기’를 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였다. 물론 불교대학 개강 연기나 수강 취소는 난감한 상황이지만,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을 노릇이다. 화계사는 슬기롭게 해결한 셈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