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에세이 - 살며 사랑하며 2 - 자유로움과 즐거운 책임
상태바
테마 에세이 - 살며 사랑하며 2 - 자유로움과 즐거운 책임
  • 정병삼
  • 승인 2020.04.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여름 오랫동안 몸담고 있던 보금자리를 떠나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생활을 하게 되었다. 학교를 정년퇴직하고 만년의 삶을 시작한 것이다.

요즘 노인 인구가 많아지고 그래서 흔히들 새로운 인생을 얘기하곤 한다. 그런데 나는 몇 해 전부터 신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아, 내가 달라지고 있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60 무렵부터 그런 조짐이 나타났던 것 같다. 예전에 느끼지 못했던 신체적인 변화 때문이었다. 차를 운전하며 작은 길로 들어서는데 감각이 예전 같지 않아서 처음에는 ‘어, 왜 이렇지?’ 하고 넘겼다. 해마다 한 번쯤 그런 일이 되풀이되자 그제야 알았다. 그건 자연스러운 신체 기능의 퇴화 때문이었다.

그리고는 환갑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건강과 영양 모든 게 좋아진 요즘에는 정년도 달라져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내 생각은 그렇지 않다. 우선 후속 세대에게 일을 맡기고 현역에서 물러서는 게 사회 운영상 타당하다. 학교 같으면 학생들이 달라지는데 그만큼 그들과 소통이 더 나은 젊은이들이 일을 맡아야 한다. 우리보다 새로운 감각으로 훨씬 잘 해낸다. 혹 우리에게 못 미더운 부분이 있다면 이미 세상이 다르게 요청하고 있어 그에 맞춰 변화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꺼이 다음 세대에게 맡기는 것이 현명하다. 아직 하던 일을 감당할 수 있다 하더라도 건강이 예전과 조금씩 달라진 것은 더더욱 물러나는 것이 타당함을 증명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