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들] 전국병원불자연합회장 류재환
상태바
[사람과 사람들] 전국병원불자연합회장 류재환
  • 허진
  • 승인 2020.04.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태'약왕보살? '못해'의료봉사 없는 생활!

전국병원불자연합회(이하 병불련)가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병불련은 불교계 의료봉사 단체로 스님, 불자, 이주노동자 의료봉사 등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의료봉사를 꾸준히 전개해 의료 포교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병불련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류재환 회장(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주임교수) 연구실에 들어서자 벽면에 투박하게 붙어있는 색바랜 사진 몇 장이 눈에 띈다. 해외에서 환자를 돌보고 있는 사진 속 류 회장의 모습이 앳되다. 언제부터 자비의 인술을 펼쳐온 건지, 오랫동안 봉사의 끈을 이어온 원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건지 궁금했다.

 

 

|    가랑비 옷 젖듯 스며든 불교

류 회장은 학창 시절 수학여행을 가본 기억이 없다. 늘 자식 걱정에 잠 못 이루는 어머니 때문이다. 수학여행에 보내는 대신 사찰 행사에 데리고 간 독실한 불자 어머니 영향으로 류 회장은 자연스럽게 불교와 인연을 맺게 됐다. 어머니가 보시를 너무 많이 하는 게 아까워서 보시하는 어머니를 말린 적도 있었지만, 어머니에게 불교가 든든한 정신적 의지처라는 사실을 인정하게 됐다. 가랑비 옷 젖듯 불교를 받아들인 류 회장 역시 지금은 부처님 법 속에 살고 있다.

“저는 ‘인과응보’를 절실하게 믿고 있습니다. 행한 대로 업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는 인과응보 정신으로 산다면 누구나 올바르게 살아가려고 노력하지 않을까요?”

베푼 만큼 돌려받겠다는 바람은 전혀 없다. ‘무주상보시(집착 없이 베푸는 보시)’라는 개념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의료봉사를 하다 보면 상대방 마음이 느껴질 때가 있는데 그 순간순간이 소중할 뿐이다. 류 회장은 백령도로 의료봉사 갔을 때를 떠올리며 미소 짓는다.

“백령도 주민 대부분이 기독교 신자예요. 그런데도 전국병원불자연합회 봉사단을 환영한다는 내용의 플래카드로 우릴 맞아줬습니다. 사단장님은 이례적으로 우리가 군용버스를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봉사하는 곳에 직접 찾아와 음료수를 돌리며 봉사자들을 독려했어요. 봉사가 끝난 뒤에는 70여 명 봉사자 모두 백령도 GP(관측소)를 구경하도록 배려해줬고요. 지위와 종교를 떠나 봉사단을 대우해주는 모습에 그들의 마음이 느껴졌고 불자로서 뿌듯했습니다.”

류 회장은 하루도 빠짐없이 경희의료원 옆 연화사에 들러 기도를 드린다. 당직서는 날 연화사에서 들려오는 새벽예불 소리에 어지러운 마음이 편해진다. 병원에서 가까운 거리에 안식처 역할을 하는 절이 있고 부처님이 있다는 사실에 행복한 류 회장이다.

|    짧지만 강렬했던 탄허 스님과의 만남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