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가정집서 발견한 고대 금동불
상태바
영국 가정집서 발견한 고대 금동불
  • 불광미디어
  • 승인 2020.04.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BBC 방송
사진 출처: BBC 방송

영국 가정집에서 고대 금동불이 발견돼 화제다. 영국 한 일간지는 TV 골동품 감정프로그램에 출품된 두 구의 불상에 대해 보도했다. 이 중 한 구는 한화 7억3,000만 원의 감정가가 책정됐다.

BBC 방송 ‘앤티크 로드쇼’는 각 분야의 미술 감정가가 영국 여러 지역을 방문하여 민간이 소장한 골동품을 발굴 및 평가해 그 가치를 살펴보는 내용의 골동품 감정 프로그램으로, 1979년 시작돼 지금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화제의 불상은 영국 웨일스 국립식물원에서 촬영된 회차에서 소개됐다. 소장자인 여성은 “돌아가신 할아버지께서 1920년까지 고미술상을 운영하셨다. 돌아가시면서 소장품 일부를 물려주셨다”며 소장 경위를 밝혔다. 출품된 불상들은 두 점으로, 금동 따라보살상 한 점과 금동판에 새겨진 신장상이다. 따라보살은 관세음보살의 화신이다.

사진 출처: BBC 방송
사진 출처: BBC 방송

불상의 감정을 맡은 아시아 미술 전문가 존 엑스포드는 “이 불상들은 티베트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보인다. 보존상태가 완벽하다. 불상 전체에 박힌 보석들 대부분이 남아있다”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존 엑스포드는 금동부조 신장상에 한화 7,300만 원의 감정가를, 금동 따라보살상에는 7억3,000만 원의 감정가를 책정했다. 존은 “이 불상은 영국 역사로 따지면 노르만 정복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만들어졌다. 감정가는 대략적인 가격일 뿐 실제로는 이보다 더 높은 가치가 있는 불상들”이라고 감정 평을 내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