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림(Do Dream), 트렌드를 디자인하라] 역발상의 미학, 사찰 좇지 않고 나아감을 위한 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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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드림(Do Dream), 트렌드를 디자인하라] 역발상의 미학, 사찰 좇지 않고 나아감을 위한 멈춤
  • 남형권
  • 승인 2020.02.19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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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 주지 덕문 스님

눈앞에 아스라이 넘실거리던 지리산 너른 품이 안아줄 태세로 점점 가까이 온다. 그 안에 자리 잡은 천년고찰 화엄사는 지나치게 웅장한 권위를 앞세우기보다는잘 정돈된 모습으로 그저 관대하게 맞이하는 인상이다. 쌀쌀한 아침 추위에도 매표소를 지키는 이름 모를 거사는 따뜻한 미소와 흔들림 없는 합장으로 먼 거리에서 찾아온 객(客)을 반겨준다.

화엄사 주지 덕문 스님을 만났다. 어느새 스님 방에 들어와 배를 깔고 여유롭게 누워있는 절 고양이 ‘삼전이’와는 달리 주지 소임 외에도 여러 가지 일로 바쁜 덕문 스님이 넉넉한 웃음으로 환대해 주신다.

덕문 스님은 화엄사 주지 선거 당시 스님들이 다른 걱정 하지 않고 수행에 전념하게끔 ‘출가 에서 열반까지’를 천명하며 교구 중심 승려복지 확립을 강조했고 이례적으로 종책 자료집을 발간해 주목받았다. 화엄사 주지로 선출된 후엔 불교중앙박물관장을 역임하고 문화재청 문화재위 원을 맡았던 그간 경험을 토대로 취임식 대신 ‘화 엄사 문화재 보존과 활용’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 국가와 천은사, 지역민, 등산객과 관람객 사이에 30여 년간 묵혀온 분쟁을 해결 했다. 과거 군사정권이 천은사와 협의도 없이 사찰 땅에 군사작전도로를 놓아 생긴 문제였다. 국가와 싸울지언정 국민과는 싸울 수 없다는 게 스님 생각이었다. 천은사가 공원문화유산지구 입장료를 피치 못하게 받으며 생긴 갈등은 문화재 청이 약속한 문화재 보수 등을 골자로 한 입장료 폐지 협약을 맺으며 풀었다. 국외에서는 가톨릭 국가인 필리핀에 우리나라 구호단체 ‘굿월드자 선은행’을 뿌리내리고 우리나라 공립 유치원에 해당하는 데이케어센터 설립과 교육 지원은 물론, 의료 봉사 등 다양한 도움을 주는 데 애쓰고 있다.

2020년을 맞아 화엄사에서 ‘화엄경 사경의 해’를 선포하고 사경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국제영성 음악제인 ‘화 엄음악제’를 화엄 정신이 깃든 ‘화엄석경’을 바탕 으로 한 사경 문화와, 지리산 차 문화 등을 결합한 새로운 축제인 ‘석경축전’으로 발전시키고자 계획하고 있다.

전방위적으로 진취적인 활동들을 이어가는 덕문 스님에게 현시대 불교가 나아갈 방향을 듣고자 했다. 과학 기술이 빠르게 끊임없이 발전하는 지금 사회에 불교는 어떻게 대응하고 변화해야 하는가, 또 불교가 동시대에 어떤 방식으로 그본래 가치를 제공하며 단단하게 미래를 구축해 나갈 수 있을까.

자연스러운 변화가 빚어내는 힘을 믿다

변화. 국어사전은 ‘사물 성질, 모양, 상태 따위가 바뀌어 달라짐’이라고 그 뜻을 풀이한다. 무엇이 어떻게 바뀌어 달라지는지에 관한 생각은 저마다 다를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 화려한 변화가 결과적으로 내실이 없는가 하면 작고 소박해 보이는 세심한 변화들이 단단한 결과를 빚어내기도 한다. 덕문 스님은 후자에 가깝다. 누군가는 사찰 내 화려하고 큰 건물 불사하기를 자랑으로 여길 테지만 덕문 스님은 낙후된 화엄사 화장실 부터 고쳤다. 정작 이 사찰을 찾는 방문객이 불편하면 휘황찬란한 위용이 무슨 소용이랴. 사람들 눈이 당연하게 머무르는 곳만 찾아, 눈에 띄는 변화만 취하기보다 화엄사 정신과 보이지 않는 가치를 더 깊게, 그리고 소중하게 생각했다. 쌀 뒤주를 엎어 놓고 35년 동안 쓰고 있었던 각황전 경탁 (經卓, 독경할 때 경전을 놓는 책상) , 얇은 판자에 비닐로 덮어 30년 모셨던 큰스님 영전 등은 그동안 방치됐지만 덕문 스님은 두고 보지 않았다. 또 건물 불사를 하려고 전부 철거하기보다 있는 것을 최대한 놔두고 썩은 부분만 도려내며 전통을 훼손 하지 않는 방식을 택했다. 더불어 문화재청 문화 재위원으로 활동하는 스님에겐 사찰 내 문화재 역시 단순히 보여주는 유형적 가치에만 그쳐서는 안 되는 내밀한 문화의 보고였다. 단순히 보수 하기보다 문화재가 가진 고유 정신을 잘 영위해 나가 지금 시대에 잘 접목해 콘텐츠화할 수 있는게 중요했다. 진정한 문화재 활용은 결국 관리자 인식이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게 스님 생각이 다. 이런 스님의 견해는 동국대가 문화재 관련 학과를 신설하는 데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

보이는 게 중요한 시대, 보여주기 전 채워야 한다

지금 시대는 분명 보이는 게 중요한 시대다. 보이는 게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보이는걸 좇고, 보이는 걸 탐닉하고, 보이는 걸 믿고 산다. 이런 흐름 속에서 불교는 무엇을 어떻게 보여 줘야 할까. 스님 역시 수많은 미디어가 횡행하는 지금 시대가 보여주는 게 중요한 시대라는 데 동의한다.
“혹자는 보여주는 게 형식이라고 하지만 그형식이 중요한 시대가 됐어요. 중요한 건 무조건 많이 보여줄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철저히 내실을 갖추고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게 핵심입니다. 스님들은 모두 부처님 가르침을 따르며 공통된 공부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거기서 어긋나면 안 되지요. 불교 자비 정신과 실천행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 합니다.”

수많은 스님이 접하는 교재가 다르고, 염불이 다르고, 사시의식도 다른 상황부터가 사람들 마음속에 명확한 정체성을 보여주고 심어주지 못하는 지금 우리 불교 모습이라고 꼬집는다. 스님 승복 규율 역시 좀 더 엄격한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신행과 수행 통일성도 부족 하고 선의 수행체계도 뚜렷하지 않아 지금처럼 보이는 것이 중요한 시대에 점점 구심점을 잃어 가고 신뢰를 얻지 못한다는 게 스님이 바라보는 불교 현실이다.

“다들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죠. 그 화면에 보이는 건 정확하잖아요. 반면 불교는 잘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마음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 명상이 인기라고 하죠. 명상은 사실 불교 속선이라는 큰 연못에 담긴 작은 그릇과 같아요. 하지만 선이 행으로 이어지는 복잡한 과정을 체계 적으로 못 보여주고 이끌어주지 못하니 많은 사람이 멀게만 느끼고 있어요.”

스마트폰 터치 한 번으로 우리네 삶 속 다양한 환경을 제어하며,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고 드론이 물건을 배달하는 최첨단 과학 기술 시대, 인공지능이 사람을 뛰어넘고 있는 이 세상은 시시각각 눈을 뜨기가 무섭게 끝을 모르고 발전하고 있다. 덕문 스님이 불현듯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진다. “사람들 DNA를 복제해서 복제 인간이 나온다면 마음까지 같을까요?” 잠시 골똘히 생각에 잠겼고 말문이 막혔다. 스님은 과학이 진보할수록 오히려 우주 법계 중심이 어디에 있는지 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밖이 아닌 ‘나’, 진짜 자신을 보는 분명한 제시법은 그래서 중요하며 불교가 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스님 생각이다.

지난해 한국갤럽이 만 13세 이상 국민 1,700 명에게 종교 유무와 관계없이 호감 가는 종교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국민 중 절반인 43%가 종교에 관심이 없다고 대답했다. 그 뒤를 이어 불교가 26%로 조사됐으나 탈종교화 현상이 극심 하다는 건 자명한 사실이다. 불교 신도 수와 출가자 감소 역시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이런 현실에 어떻게 대응해나가야 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어떻게 따라가야 할지 궁금해졌다.

무조건 따라가지 말고 멈춰서 돌아보라

“어떻게 따라가고 쫓아가야 합니까”라는 질문에 스님 대답은 놀랍게도 “멈추라” 였다. 스님은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일단 중심을 잃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가 로봇보다 빨리 뛸 수 있을까요? 멈춰야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가만히 멈추고 깊이 돌아봐야 해요. 과학이 발달할수록 불교가 가진 중요한 역할은 오히려 마음을 강조하고 사람들 에게 정서적인 토양을 제공하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전통 산사가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뭘까요. 자연 속에서 부처님을 만나고 바람을 만지며 숲과 계곡이 품은 소리를 듣는 자연스러운 경험들이겠죠. 준비도 안 됐는데 무조건 따라갈 필요 없어요. 한 세대만이라도 내적 참구 (參究) 를할 시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지금 젊은이들에게 불교는 시대에 뒤떨어지고 낙후된 이미지로 자주 비추어지곤 한다. “입식에 익숙한 세대에게는 맨바닥에 앉는 일부터가 어려울 수 있어요. 한 명 한 명 찾아오는 사람들이 가까이 와서 머무를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는데 아직도 벽이 많지요. 한문체계와 염불도 어렵게 느껴지고요. 그에 비해 대만은 의식이다 노래로 되어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전 법문도 쉬운 말로 해요. 1시간 넘기지 않고요. (웃음) 저희 화엄사 어린이 법회와 청소년 법회는 시골인데도 70명씩 옵니다. 처음 부터 불교를 가르치지 않아요. 자연에서 뛰어놀게 하고 영화도 보여주죠. 일단 마음을 열고 자연 스럽게 친해지는 게 중요합니다.”

맑은 마음, 번뇌 없이 깨끗한 세상 불국정토(佛國淨土) 완성은 울림 없는 말과 유명무실한 행동으로 이루지는 게 아니다. 스님은 그래서 법륜 스님이 이끄는 정토회를 주목한다. 사람들 마음에 와닿게 분명하게 다가가 보여주고 발로 뛰며 직접 찾아갈 수 있는 활동들을 당당하게 제시하기 때문이다.

“불교가, 그리고 스님들부터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전 올해 불교가 다시 생각해봐야 할키워드가 ‘수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행에 대한 간절함이 절실한 시대입니다. 하지만 수행체계가 완성되고 실참이 뚜렷할 때 보여줘야 해요. 어설프게 계속 보여주면 신뢰감은 떨어지고 자꾸 거리감이 생기며 오해만 쌓여가지 않을까요. 그래서 종교가 불편해지고 전통이 누군가에겐 뒤쳐진 것이라고 느껴질 수 있고요.”

문득 스님 뒤 그림에 눈이 간다. 눈치 챈 스님이 아산 (雅山) 조방원 (趙邦元) 화백의 수묵산수화 작품이라고 설명한다. 대화 내내 세심한 배려가 보이는 따듯한 스님 눈길에 사찰입구에서 만난 친절한 미소가 겹쳐졌다. 수행자의 청빈한 삶을 담은 그림 속 하늘에 어쩐지 해인지, 달인지 구분이 어려운 불그스름한 동그라미 덩그러니 그려져 있다.

“해일까요? 달일까요? 이 그림이 던지는 화두가 바로 중용 (中庸) 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립 (中 立) 과 중용은 다릅니다. 중립은 이쪽도 아니고 저쪽도 아닌 곳에 그저 서 있음이지만 중용은 이쪽과 저쪽을 아우르는 포용입니다. 지금은 우리 불교가 스스로 회복하고 다시 만들어갈 때입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기 쉽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가기는 도리어 쉽다. 물이 굽이치고 바람이 몰아쳐도, 정신없이 땀이 흐르고 깨질듯한 추위에 떨어도 한가운데 버티고 서서 부둥켜 안는 일이야 말로 고군분투다. 스님의 눈빛은 흔들림 없었고 미소는 온화했다. 창문가 햇살이 방안 가득 들어와 나지막이 귓속말을 건네는 듯 했다.
뒤에서 가만히 웅크리고 있던 고양이 ‘삼전이’가 기지개를 켠다.

글.남형권 사진.유동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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