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지면] 적명 대종사 영결식 및 다비식
상태바
[특별 지면] 적명 대종사 영결식 및 다비식
  • 양민호
  • 승인 2020.02.1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도 하늘은 푸르고 청명하니!

불기 2563년(2019년) 12월 28일 오전 10시 30분. 문경 봉암사에서 수좌 적명 대종사 영결식과 다비식이 전국선원수좌회장으로 봉행됐다. 대한불교조계종의큰 어른이자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선승으로 사부대중의 존경을 받았던 적명 스님, 마지막 가는 길에 월간 「불광」이 함께했다.

봉암사 수좌 적명 대종사 영결식 및 다비식 현장

일 년에 한 번, 부처님오신날만 대중에게 개방되는 문경 봉암사. 즐겁고 환희로운 순간만을 기억하고 있을 산문 너머에 때아닌 비통함이 흘러넘쳤다. 12월 24일, 동안거 반결제일을 맞아 사찰 뒤 희양산으로 산행을 나섰다가 불의의 사고로 원적에 든 적명 스님 영결식과 다비식이 있는 날. 불현듯 날아든 비보에 놀란 가슴을 안고, 스님의 마지막을 배웅하려 봉암사를 찾은 추모객들로 경내는 이른 아침부터 발 디딜 틈 없었다. 모닥불 가에서, 한겨울 매서운 추위를 견디며 말없이 불빛을 응시하는 사람들…. 그들을 위해 마련해 둔 영결식장 간이 의자에는 애꿎은 찬 서리만 잔뜩 내려앉아 있었다. 스님을 보내기엔 아직 모든 것이 너무 일러 보였다.

오전 10시. 나직한 ‘나무아미타불’ 염불 소리와 함께 적명 스님 법구가 영결식장으로 들어왔다. 잠시 후 원로회의 의장 세민 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전국선원수좌회 공동대표 의정 스님, 축서사 무여 스님, 해인사 주지 현응 스님, 전 교육원장 무비 스님을 비롯해 주호영 국회 정각회 명예회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1,000여 명의 사부대중이 운집한 가운데 엄숙함 속에 영결식이 거행됐다. 장의위원장 대원 스님은 영결사에서 “적명 스님, 이게 웬일이십니까? 연락도 없이 가시다니요?

산승은 말문이 막히고 산하대지도 말문이 막혀 오열하고 있습니다”라며 자리에 모인 사부대중의 허망한 심정을 그대로 대변했다. 이어진 추도사에서 원행 스님은 “화엄의 빛으로, 다시 이 땅의 고요한 빛으로 돌아오실 것”을 기원했고, 의정 스님은 조사를 통해 평소 적명 스님이 강조한 봉암사 결사 정신을 이어받아 “간화선 대중화와 세계화에 진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