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불교는 지금] 호주 샤카디타 호주, 산불 피해자를 위한 지원금 모금
상태바
[세계 불교는 지금] 호주 샤카디타 호주, 산불 피해자를 위한 지원금 모금
  • 남형권
  • 승인 2020.02.0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샤카디타 호주, 산불 피해자를 위한 지원금 모금

샤카디타 세계불교여성협회 호주 지부 (Sakyadhita Australia) 가 6개월간 이어진 대규모 산불로 큰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을 위해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모금 행사를 펼치고 있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2019년 9월 호주 남동부에서 발생한 산불로 현재까지 2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5억 마리 이상의 동물이 목숨을 잃고, 1,500채 이상의 가옥이 불탄 것으로 알려졌다. 6개월간 이어진 산불로 가장큰 피해를 입은 뉴사우스웨일스 (NSW) 주에서만약 8,000마리의 코알라가 불에 타 죽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주에 서식하고 있는 코알라 전체 수의 3분의 2에 해당한다고 한다. 또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불교 사원 중 하나인 왓붓다 담마 (Wat Buddha Dhamma) 역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지난해 국제 샤카디타 협회가 연례 회의를 열었던 블루마운틴 산맥 (Blue Mountains) 지역이다. 샤카디타 호주는 모금 사이트 ‘고펀드미 (GoFundMe) ’를 통해 지원금을 모금하고 있으며, 향후 어려움에 처한 이들에게 모금액을 분배할 예정이다. 한편 샤카디타 호주는 1987년 인도 보드가야에서 전 세계 여성 불자들의 인권 신장을 위해 설립된 국제불교여성협회의 호주 지부다. 국제불교여성협회에는 45개국 2,000여 명의 회원이 등록되어 있다.

미국

고혈압 환자를 위한 마음챙김 프로그램 개발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에서 매년 1,800만 명이 심장 질환으로 목숨을 잃는다고 한다. 심장 질환 환자 대부분은 고혈압이 주원인이며, 이는 건강한 식습관과 체중 감소,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마음챙김 명상이 고혈압 관리에 효과적일수 있다고 말한다. 브라운대학교의 의학부 교수 에릭 루크스 (Eric Loucks) 는 “우리는 고혈압이라는 질환에 대해 이론적으로는 충분히 알고 있지만, 실생활에서 이를 통제하기란 쉽지 않다. 마음챙김을 통해 몸과 마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고혈압 문제에 대처하는 새로운 접근법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한다. 루크스 교수 연구팀은 고혈압 환자를 위한 9주간의 맞춤형 명상 프로그램 [Mindfulse-Based By Pressure Leveless, MB-BP] 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주의력 조절, 감정 조절, 건강에 관련된 생활 습관에 관한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명상 기법으로, 연구팀은 43명의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이후 1년간 추이를 살폈다. 명상 훈련을 받은 참가자들은 자기 통제에 상당한 성과를 보였으며, 혈압 수치 역시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심장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 에서 권장하는 소금, 알코올 섭취 및 신체 활동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지 않았던 참가자들 역시 행동이 개선되었다. MBBP 프로그램이 끌어낸 긍정적 효과는 1년이 지난 뒤에도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혈압 환자들이 가장 큰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현재 200명 이상의 대규모 참가자를 모집해 MB-BP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다. 그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고혈압 환자 치료법의 패러다임에 변화를 끌어내길 바란다”라며 앞으로의 연구 성과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