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매일, 기도하고 기도하라] 자기 안의 모든 걸 펼치는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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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 매일, 기도하고 기도하라] 자기 안의 모든 걸 펼치는 기도
  • 남형권
  • 승인 2020.01.21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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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표 기도처 3 고창 선운사 도솔암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도 수행처 선운사 도솔암으로 향하는 길, 어느덧 해가 저물고 어둑해진 밤하늘에 별 몇 개 불쑥 떠 있다. 9월경 지천이었을 꽃무릇은 이제 흔적도 없이 적막하다. 한때 찬란함도 때가 되면 사라지고 다시 또 돌아오는 법. 묵묵히 수백 년 자리 지키고 있는 거대한 장사송만 여전히 자신의 주변을 보듬고 있다. 하지만 장사송이라고 기나긴 세월 아늑하기만 했을까. 뒤편에 신라 진흥왕이 수도했다던 진흥굴은 먼 우주의 시간을 관통해 다 안다는 듯 말이 없다. 도솔암에 도착해 마애불을 먼저 찾았다. 거대하고도 가파른 암벽에 양각된 마애불은 마치 주변 산세의 기운이 운집해 부처님의 형상으로 태어난 듯하다. 도솔암은 전라북도 고창군 선운사 도솔산 내 암자다. 신라 진흥왕이 만년에 왕위를 버리고 도솔산 한 굴에 머물고 있었는데 어느 날 밤 바위가 쪼개지며 그 속에서 미륵삼존불이 출현하는 꿈을 꾸고 이에 감응하여 중애사, 선운사, 도솔사 등 여러 사암을 창건했다고 한다. 도솔암내원궁에는 보물 제280호인 지장보살좌상이 봉안되어 있는데 조선 초기 5대 걸작 불상으로 꼽힌다. 마애불좌상은 보물 제1200호, 나한전과 내원궁은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다.

도솔암 철야기도는 저녁 9시부터 새벽 3시까지 약 6시간가량 이어진다. 어느덧 9시가 되어가자 기도하러 온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들었다. 칠흑 같은 어둠, 도솔암으로 오르는 계단에 불빛이 하나둘 켜지기 시작했다. 한쪽에서는 따뜻한 커피와 차를 권하고 꾸준히 오는 익숙한 기
도객끼리 서로 인사를 주고받으니 추위 속에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기도드리는 공간이
협소해 밖으로 천막을 설치해 확장했다. 천막이 없을 때는 한겨울에도 눈과 비를 맞아가며 기도 드렸다고 한다. 가족 같은 분위기 속 오늘 처음왔다는 기도객도 있었다. 한사코 인터뷰를 거부했지만 오고 싶었던 도솔암에 드디어 왔다며 미소가 만면했다. 광주에서 이곳 고창까지 2년간 꾸준히 철야기도를 하러 오고 있다는 서완열 씨를 만났다. “처음엔 조상님 천도에 도움 된다고 해서 왔었어요. 그러다가 부처님 가피를 받고 꾸준히 다니니 기도가 어느덧 제 생활의 일부가 됐습니다. 도솔암은 삼존불이 출현한 곳이라 기도수행처로서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기도는 사람의 인격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견성과 성불을 하는 데 밑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팔정도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요. 물질 만능주의 시대에 진정한 삶은 무엇일까요?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 할까요? 사람은 사람답게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불자는 불자답게 살아야 하고요. 전 매주 기도드리고 계를 지키며 살고 있습니다.”

 

즐거움이 묻어나는 대지성 보살은 도솔암 기도의 영험을 느끼고 6년째 다니고 있다. “부처님을 보며 기도하다 보면 어느 순간 웃고 계시더라고요. 저도 기도하다가 같이 웃기도 해요. 업이소멸되고 마음의 여유로움이 생깁니다. 저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 좋은 기운을 얻게 되는것 같아요.”

한쪽에 묵묵히 서서 기도객들과 담소를 나누던 도솔암 총무 성본 스님이 인자한 미소로 반겨
주신다. 차 한잔 마시며 이곳 도솔암과 기도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 매주 토요일 철야기도를 하는 선운사 도솔암은 어떤 곳인지요.

저는 이곳 도솔암의 위신력을 누구보다 믿는 사람입니다. 제가 경험했거든요(웃음). 학인 시절 다른 학인들과 이곳에 온 적 있습니다. 도솔암이 무척 마음에 들어 저 혼자 여기 봉안된 지장보살님께 가서 ‘저 여기서 한 번 살게 해주세요’라고 기도했는데 아무 인연도 없던 제가 여기에 오게 됐습니다. 전 지장보살님 가피를 입었다고 믿고 있어요. 이곳 선운사엔 삼지장보살님이 계세요. 천(天)지장보살, 인(人)지장보살, 지(地)지장보살. 세분 지장보살 모두 보물로 지정되어 있어요. 이곳에서 머무른다는 건 도솔암을 잘 지켜나가야 할 의무가 수반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기도하고 싶은 분들이 오셔서 마음껏 기도할 수 있도록 해드리고 싶었어요. 처음에 한 분, 두 분 기도하러 오실 때는 어쩐지 기운도 빠지고 해서 그만해야 하나 생각도 들었죠. 그래도 꾸준히 자리를 지킨 결과 이젠 꽤 많은 분이 꾸준히 오셔서 철야기도가 4년여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어느 정도 이곳 철야기도가 이제 묘목은 된 것 같아요. 더 큰 나무가 되도록 물과 햇빛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 기도하러 오는 분들이 스님께도 고민을 많이 털어놓나요.

대부분 자기 고충과 고민을 말씀하시죠. 자식이 속을 썩인다, 사업이 잘 안 풀린다, 남편과 싸웠다. 제가 해드릴 수 있는 말은 별로 없습니다. 잘 갈무리하기 위해서는 기도하시라 정도죠. 대신에 될 수 있는 한 많이 듣고 각 상황에 따라 잘 반응해 드리려고 노력해요. 한 사람의 고민을 온전히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그 사람의 답답함이 조금은 풀리고 위로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Q ─ 스님께서는 듣고 반응을 해주시지만, 부처님 반응은 볼 수가 없습니다.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기도하는 게 좋을까요.

부처님만 바라보고 기도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대상이 있으면 이뤄지지 않았을 때 원망하게 되잖아요. 자신에게 기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면 원망도 미움도 없죠. 많은 분이 안에서 밖을 들여다보려고는 하지 않아요. 때때로 차방에서 상담을 하다 보면 여러 분이 여기가 극락이라고 합니다. “스님 이곳에 계시면 아프지도 않고 오래 살 것 같은데요?”라고 물으시곤 합니다. 하지만 밖에 있을 때도 이곳은 분명히 있었습니다. 이곳에도 생로병사가 있고 희로애락이 있어요. 저도 감기에 걸리고요(웃음). 범부들에겐 극락정토도 지옥이고 성인들에겐 지옥도 극락정토죠. 자신을 보면 다 들어있어요. 내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내 마음속 나한테 이야기를 해 봐야 할 필요가 있죠.

Q ─ 자기를 들여다보라고 하셨는데, 번뇌가 있는 상태라면 자꾸만 지혜를 원하고 구하게 되지 않을까요.

처음 출가했을 때만 해도 ‘내가 전생에 무슨 죄를 지어 스님이 됐을까’ 생각이 들며 원망이 많았습니다. 제가 자신을 못 받아들였어요. 끊어내려고 하다 보니 자꾸 잡념이 생기고 생각이 생각에 꼬리를 물었죠. 기도하기 전에 자기 안의 모든 걸 표출해보세요. 어떤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 끄집어내서 바라보세요. 처음부터 고요한 내 마음을 들여다보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부글부글 끓고 있는 마음을 먼저 보라는 거예요. 커피가 담긴 컵이 있는데, 녹차를 마시고 싶으면 커피를 버려야 하잖아요. 끓고 있는 마음을 먼저 보고 이후 고요해졌을 때를 찾으면 됩니다. 전 출가 후 이런 과정을 겪으며 과거에 제가 잘못했던 말과 행동들이 생각나 참회하며 대성통곡을 했습니다. 그렇게 비워내니 ‘부처님이 내가 그동안 못된 짓을 많이 해 이곳에 오게 만드셨구나’란 생각이 들면서 자신을, 제 자리를 온전히 받아들이게 됐죠. 태풍이 몰아치는데 마당을 쓸고 있는 사람은 바보예요. 다 가라앉기를 기다렸다가 나중에 한 군데 모여 있는 낙엽을 치우면 됩니다.

Q ─ 그 이후엔 어떤 방향을 지향해야 하나요?

그때는 내가 뭘 잘못했는지 아니까 고치기 쉬워요. 내 마음 정리하는 시간과 기회를 자주 가지시는 게 중요해요. 내가 나를 들여다보고 여기에 꺼내어 보고, 정리도 해보고 정말 잘못한 것도 참회하고 하는 과정을요. 그리고 많은 분이 답답하니까 기도하는 거잖아요. 물론 이해합니다만 감나무 밑에 갔으면 내가 감나무에 올라가서 따야 해요. 기도만 하고 행을 하지 않으면 그저 감나무 밑에 가서 입 벌리고 누워있는 꼴입니다. 기도와 행을 같이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전에 5분, 일어나서 5분만 시간을 내보세요. 아침 5분은 오늘 하루를 계획하고 잠자기 전 5분은 지난 하루를 돌아보는 거죠. 너무 형식에 얽매이기보다 스스로 정말 편한 상태에서 꾸준히 하다 보면 무언가 깨닫게 돼요. 한 달, 반 년, 일 년…그렇게 꾸준히 하시면 분명 변화한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글.
남형권
사진.
최배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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