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유물, 그 안에 담긴 시간과 마음
상태바
[불광초대석] 유물, 그 안에 담긴 시간과 마음
  • 남형권
  • 승인 2019.12.0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장 배기동

유물은 긴 세월을 지나오며 그 모습이 바랬을지라도 우리에게 헤아릴 수 없는 무언가를 느끼게 한다. 끊임없이 만났을 눈빛과 손길, 수 없이 맞았을 날씨와 풍경, 유물은 우리가 보지 못한 어느 시대와 인간, 그 정신을 소환하는 힘이 있다. 전곡리 구석기 유적 발굴 현장에서 땀 흘리던 청년 배기동은 이제 백발 성성한 모습으로 국립중앙박물관을 이끌고 있다. 고고학 외길을 걸어온 그는 유물을 닮았다. 그를 만나 박물관과 우리나라 문화유산에 관한 생각을 들어봤다.

Q ─ 박물관, 어떤 곳입니까?

박물관은 지적 양식과 더불어 안식을 제공합니다. 세속적이면서 신성한 곳이기도 하죠. 유물을 잘 보존하고 연구하는 곳, 문화유산을 볼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인식을 넘어 생생한 콘텐츠의 보고가 박물관이라는 사실을 많은 분이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인류 진화와 함께 발전해온 박물관은 무엇보다도 실제로 보고 만지며 느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아무리 디지털 기술이 발전해도 공간에서 본래 물건과 함께하는 그 순간에 대한 기억은 지속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게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는 거라고도 생각하고요. 만약사람이 모든 걸 머릿속에 담을 수 있다면 살기가 편할 텐데요. 그러지 못하기에 언제든 필요하면 찾아볼 수 있는 박물관이 생겨났고, 또 요즘엔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기술도 탄생한 게 아닐까 싶어요.

Q ─ 국립중앙박물관장으로서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국립중앙박물관은 국가가 운영하는 곳인 만큼 많은 국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알리는 게 제 본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고학자나 미술사가들만 찾아오는 게 아니라 누구든지 와서 즐길 수 있어야죠. 박물관에 편하게 찾아와 원하는 바를 얻어 가고 추억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일상 속 고민이나 갈등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하고요. 관람객이 시각적인 기억을 강화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려 애써왔는데, 앞으로 개개인에게 개별화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스마트 박물관인데요. 어린이, 노인, 먼 거리에 있는 사람 누구든 각자 상황에 따라 적합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다가가는 것이죠. 또한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관점과 재미를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고구려 고분벽화의 경우, 공간 자체를 완전히 재구성해 애니메이션과 VR을 삽입하고 관람객들이 새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지요. 또 박물관 장소가 가진 의미나 공간 자체가 주는 쾌적함에도 신경 쓰려 합니다. 좀 더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개별 유물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Q ─ 어렸을 때부터 학교에서 문화유산이 중요하다고 배우는데요. 문화유산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우리 문화유산은 그냥 만들어진 게 아닙니다. 그 시대 사람이 만들고자 했던 욕망과 희망, 시간과 노력이 담겨 만들어진 것이죠. 그중에서도 선택되고 사용된 게 지금까지 남아 있고요. 박물관에 남아 있는 수백 년, 수만 년을 거쳐 온 유물이 가지고 있는 시간의 아우라는 그 무엇도 당할 수가 없습니다. 전시실에 들어가서 보면 후줄근해 보여도 자꾸만 눈길이 가죠. 어떤 유물이 만들어지기 전 의도, 만들어진 경로, 사용된 이력, 발굴되고 박물관에 전시되기까지 전 과정에 들어 있는 인간의 마음. 이걸 온전히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 빠져들게 됩니다. 거기서 과거 여러 콘텐츠를 탐색하며 연구하게 되고 창의적인 생각이 일어나

고요. 현재 삶의 가치에 관한 고민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Q ─ 누군가는 훌륭한 백자를 봐도 “하얀 그릇이네” 하고 지나쳐버릴 수 있지 않을까요. 안목을 키워나가는 법은 무엇인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