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내지 않아야 제대로 즐길 수있습니다 차(茶)도 인생도!
상태바
욕심내지 않아야 제대로 즐길 수있습니다 차(茶)도 인생도!
  • 양민호
  • 승인 2019.09.25 14: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봉은사 원명스님

1975년 월정사에서 능혜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77년 탄허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79년 고암 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용주사, 불국사, 봉암사, 상원사등 제방선원에서 정진했다. 미륵사,백운사, 삼화사,조계사 주지를 역임하고, 2015년부터 봉은사 주지 소임을 맡고 있다.

민족의 대명절 추석 연휴가 지나고, 한층 가을 냄새가 짙어진 9월 중순 서울 강남 봉은사를 찾았다. 평일 낮절을 찾은 신도들, 점심 식사 후 산책 나온 직장인들로 북적이는 경내를 돌아 다래헌에 들었다. 세상 소음에서 한 발짝 벗어난듯, 숲속의 작은 별장처럼 아담하게 꾸며진 그곳에서 주지 원명 스님을 만나 차 한잔 얻어 마셨다.

 

할 일 많은 절, 할 일 많은 스님

명절 후유증이란 게 진짠가 보다. 아무것도 안하고 푹 쉬다 온 것 같은데 어째 몸이 무겁다. 잠시 쉼에 익숙해졌던 몸이 다시 일상의 리듬에 맞춰 바쁘게 움직이려다 보니 버거워서 그런 걸까. 넋두리하듯 원명 스님께 앓는 소리부터 냈다. 그러고선 스님께 이번 명절 어떻게 보내셨냐 물으니, 역시 같은 증상을 앓고 계시단다. 단, 조금 다른 의미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녹차매니아 2019-11-26 23:39:10
항상 건강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