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를 따라 걷는 여행, 제 8회 붓다 빅 퀘스천 강연 '실크로드' 접수 임박....
상태바
역사와 문화를 따라 걷는 여행, 제 8회 붓다 빅 퀘스천 강연 '실크로드' 접수 임박....
  • 남형권
  • 승인 2019.09.1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1일(토) 오후 2시~6시....유라시아 문명·종교의 용광로, 실크로드
제 8회 붓다 빅 퀘스천 ‘유라시아 문명·종교의 용광로, 실크로드’
 
일 시 : 2019년 9월 21일(토) 오후 2시~6시
장 소 : 전통문화예술공연장(조계사내, 한국불교문화역사기념관)
연 사 : 윤명철(동국대 교수) 권영필(전 한예종 교수) 전인평(중앙대 명예교수)
참가비 : 30,000원(월간 불광: 구독자 10,000원 / 8, 9월 신규 구독자 무료)
접 수 : 문자접수 010-4394-3200
인터넷 접수 : https://bit.ly/2YpdewG

 
계좌번호 : 농협 301-0242-6596-11 ㈜불광미디어
* 선착순 200명에게 ‘2020 불광달력’을 드립니다.

질곡의 역사를 건너온 우리나라는 지금도 여전히 강대국 사이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모양새다. 세계사를 넘나들며 우리 민족 문화의 뿌리를 인식하고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강연이 마련됐다.
 
제8회 붓다 빅퀘스천 ‘유라시아 문명·종교의 용광로, 실크로드’가 오는 9월 21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3교시에 걸쳐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린다. 현재 성황리에 접수중이다.
 
실크로드는 정치·경제·문화 등 인류 문명의 교류가 이루어진 비단길이다. 동·서양을 잇는 가교로, 승려들이 불교를 전래한 루트로도 알려져 있다. 그야말로 다채로운 역사를 오롯이 살펴볼 수 있는 상징적인 발자취라고 할 수 있다.
 
제 8회 붓다 빅퀘스천에서는 집중적으로 실크로드에 관한 세 종류의 강연이 펼쳐진다. ⓵한민족사, ⓶미술사, ⓷음악사의 관점에서 각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들이 모여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 제1교시(14:10~15:10)
윤명철 (동국대 교수, 탐험가, 유라시아실크로드연구소장, 한국해양정책학회 부회장)
‘한민족의 시선으로 실크로드 문명교류사 다시보기’ (한민족사 관점)
지경학적 가치, 지정학적 가치, 지문화적 가치에서 실크로드를 세심히 들여다보고 유라시아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준비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강연을 통해 유럽 중심적인 시각을 벗어나 우리 한민족의 시선으로 실크로드를 따라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민족의 역사와 언어, 문화의 발자취를 찾아가고 함께 실크로드의 의미와 가치를 조명하는 여정이다. 윤명철 교수는 “유라시아 실크로드 공간은 우리와 언어 혈연 문화적으로 친연성이 깊고, 일종의 문화공동체”였다며, “그를 입증할 역사적인 사실들이 많고, 우리가 그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도 있지만 우리가 영향을 끼친 것도 있다”라는 말로 강연을 예고하고 있다.
 
- 제2교시(15:25~16:25)
권영필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유라시아의 바람! 실크로드 미술과 고대 한국’ (미술사 관점)

실크로드 개념의 유래부터 시작해 동서양 예술의 교류를 생생한 사례들로 실증하며 살펴본다. 기원전 1천년기 시베리아 방울과 우리나라 후기 청동기 시대 방울은 왜 닮았을까? 대구 비산동에서 출토된 ‘청동 双鴨 劍把頭飾 (1세기, Leeum박물관)’의 오리 문양이 시베리아 남부 알타이의 스키타이 문양과 유사한 이유는 무엇일까? 동서 문물의 교류가 우리나라 역사에 끼친 영향은 물론, 간다라 불상에서 볼 수 있듯, 헬레니즘 이래의 서방 문물을 흡수화하여 자기화시킨 불교미술의 포용성까지 폭넓게 들여다본다. 다채로운 문명 예술 교류사의 세계에 흠뻑 빠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제3교시(16:40~17:40)
전인평 (중앙대 명예교수, 아시아음악학회 회장)
‘파미르를 넘어 서역과 고구려로 이어진 인도 음악’ (음악적 관점)

전혀 관련 없을 것 같은 인도와 우리나라의 음악적인 공통분모를 찾아 떠난다. 우리나라 황해도에서 발굴한 고구려 시대 벽화고분에 왜 인도 음악이 나타나 있을까? 인도의 사원 조각에서 볼법한 춤 동작이 우리 벽화에 그려져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장구, 거문고, 태평소와 비슷한 악기들이 다른 나라에도 있다? 전인평 교수와 함께 실크로드를 따라 우리나라 음악의 뿌리를 찾는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주 최: ㈜불광미디어
주 관: 인문과학원 학림
후 원: BTN 불교tv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