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식 탐방] 대구 동화사 내원암 장일 큰스님
상태바
[선지식 탐방] 대구 동화사 내원암 장일 큰스님
  • 사기순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린 대로 거두는 법입니다"

세상이 어수선하고 시끌벅적할수록 푸른 산처럼, 맑게 흐르는 물처럼 자연과 하나되어 사시는 스님을 만나고 싶어진다.

팔공산 동화사 내원암에 비구니스님들의 선방을 개설, 수좌들을 지도하며 평생을 보내신 장일(長一) 큰스님(전국비구니회 고문, 81세). "씨레기국 참 맛있다. 시장할 텐데 공양부터 하거래이"하시며 미소짓는 스님의 말씀은 촉촉한 봄비처럼 메마른 가슴을 적셔주셨다.

- 안녕하세요. 스님, 듣던 대로 도량이 참 좋습니다. 스님께서 30년 동안 주석 하시면서 거의 일구다시피 하였지요?

"이남 이북해서 내원이 일고여덟군데 된다고 해요. 그 중에서도 동화사 내원을 공부인 들이 제일로 쳐주지요. 내원암 하나 만들기 위해 팔공산 줄기가 내려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좋은 도량입니다. 그런데 57년도인가 내가 처음 이곳에 왔을 때만 해도 절이 말도 못하게 퇴락 되어 있었어요. 건물이 주저앉을까봐 건물 버텨놓은 기둥 밑을 살살 기어다닐 정도였습니다.

1626년에 창건되어 해월 스님, 제월 스님, 보월 스님 등 큰스님들이 수행한 도량이고, 근자에는 법주사 조실 이셨던 금오 스님, 혜암 스님(현재 해인총림 방장) 등 많은 큰스님이 나신 도량인데 그렇듯 쇠락해졌는데도 누구 하나 불사를 하지 않고… 그래 하나하나 건물을 다시 짓고, 도량을 일구기 시작하여 66년도에는 어느 정도 중창불사를 마무리지었지요. 저 돌멩이 하나에도 내 손 안 간 게 없어요."

- 내원암은 비구니스님들의 수행 처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선원 소개를 간단히 해주시지요.

"중창불사를 해나가면서 가장 먼저 내원에 비구니스님들의 선방을 개설했어요. 비구니스님들이 공부할만한 선방이 없어서 내원만큼은 공부하는 도량으로 만들어보자는 원력에서지요. 그 때부터 지금까지 하안거 동안거 철철 마다 3, 40명씩 수좌들이 공부해오고 있어요.

처음에는 수좌들 공부 방해된다고 철조망으로 절 문도 막아 놓고 길도 놓지 않았어요. 그런데 도립공원이 되고 나무를 때지 말라고 하니 어쩔 수 없이 길도 놓고, 철조망도 철거했지요. 하지만 지금까지도 결제 철에는 제아무리 인연 깊은 화주보살이 와도 불공은 물론이고 49재로 안 지내주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신도들이 찾아와 재를 지내달라고 하면 '내원은 스님들의 공부하는 수행도량입니다. 스님네들이 공부 안 하고 재만 지내주다 공부를 못하면 오히려 신도님 복을 감하게 되니 어쩌겠습니까?'하고 돌려보내곤 했더니 그 다음부터는 신도들이 오지 않더군요. 여러 가지로 힘든 일은 많지만 앞으로도 공부도량으로서의 면모를 지켜 나갈 것입니다."

- 내원암 스님들의 수행생활이 퍽 궁금합니다.

"스님들의 생활이라고 해서 특별히 별다른 게 있는 것은 아니에요. 공동체생활을 하면서 그저 부처님 닮아 가는 수행하며 살지요. 우리 내원 스님들은 다 바지런하고 착실해요. 우리가 먹는 것 대부분 스님들이 직접 농사지은 것이에요. 일일부작(日日不作)이면 일일불식(日日不食)의 백장청규를 철저하게 지키면서 수행하려 다들 애쓰고 있어요."

- 스님, 출가 이야기를 좀 들었으면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