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에세이 - 살며 사랑하며] 오후불식의 한의학적 고찰
상태바
[테마 에세이 - 살며 사랑하며] 오후불식의 한의학적 고찰
  • 김산
  • 승인 2019.07.2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은 출가하신 이후에 탁발로 끼니를 해결하셨다. 보통 오전에 탁발을 하면 오전 중에 그 음식을 다 드시고 이후에는 더 이상 드시지 않는 오후불식(午後不食)을 실천하셨다. 이 또한 수행의 한 방편으로 생각하신 듯하다. 그런데 한의사의 눈으로 오후불식을 바라보면, 건강을 지키며 많은 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신의 한 수로 보인다.

인간의 몸 안에는 태양과 지구의 자전과 공전 주기에 부합하는 시간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다. 지구의 자전에 의해 낮과 밤이 생기며 태양이 지구를 비추는 일조량에 따라 계절이 생긴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이러한 순환 주기에 따라 생체 리듬을 맞추고 살아갈 때 가장 생존 가능성이높다는 것을 체득했다. 그 지혜를 유전자라는 정보 속에 저장해 자손 대대로 전달해 왔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장기와 외부를 연결하는 가상의 선이 존재한다고 보는데, 이를 경락이라고 한다. 경락을 통해 기혈이 끊임없이 순환하는데, 이 경락의 근본을 이루는 12가닥의 선이 있어 마치 전철역에서 사람들이 내리고 타듯 인체 구석구석에 물자를 실어 나른다. 하루 24시간을 12로 나누면 2시간이다. 즉 인간의 몸 안에 장기가 12개가 있다면 각 장기가 활성화되는 시간은 약 2시간이 된다. 인체의 경락

은 폐(肺)로부터 출발하여 간(肝)에서 끝나며 생명이 다하는 날까지 이 순환은 멈추지 않는다. 폐경이 활성화되는 시간은 새벽 3시에서 5시며, 간이 활성화되는 시간은 새벽 1시에서 3시로 하루를 나누는 기준이 자정이라는 개념은 그냥 우리가 정한 약속일 뿐 인체 시계는 해의 위치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