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에 사는 동물 이야기]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고양이
상태바
[절에 사는 동물 이야기]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고양이
  • 조혜영
  • 승인 2019.07.2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신안사 맥산 스님과 반려묘 심안(心眼)이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없는 고양이가 있다. 눈이 보이지 않는데도 고양이는 주변 지형지물을 훤히 알고 있다. 어디서 뛰어다닐 수 있는지, 어디서 멈춰야 하는지 마치 눈으로 보듯 움직인다. 충남 금산 신안사에 살고 있는 고양이 이야기다. 신안사 주지 맥산 스님은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는 뜻으로 고양이에게

‘심안(心眼)’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신안사의 마스코트 심안이와의 인연

“우리 심안이는 굉장히 순하고 똑똑해요. 절 잔디밭에서는 마음껏 뛰어다니다가도 탑 있는 근처까지 가면 벌써 다 알고 천천히 걸음을 멈춥니다. 절 근처 숲에서 매 한 마리가 떨어졌는데, 눈이 보이는 길고양이보다 심안이가 먼저 매를 찾았어요.”

맥산 스님은 만나자마자 심안이 자랑부터 하신다. 커피를 내려주시며 대화를 나누는 동안 심안이는 스님 등 뒤에 살을 바짝 붙이고 낮잠을 자고 있다. 스님이 금강경 독경을 하실 때나 예불을 볼 때도 심안이는 스님 뒤에서 늘 함께한단다. 심지어 평소 스님의 슬리퍼 위에 앉아 있길 좋아한다고 하니 심안이의 스님 사랑 또한 만만치 않은 것 같다. 심안이와 맥산 스님의 인연은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니 그보다 먼저, 최초의 만남은 절에서 총무를 맡고 있는 미소보살로부터 시작됐다. 어느 날, 고양이 울음소리가 들려 나가보니 미소보살의 집 대문 앞에서 새끼 고양이 한 마리가 울고 있었다고 한다. 어른 주먹보다도 작은크기의 미숙한 고양이였는데, 자세히 보니 눈에 고름이 껴서 눈동자가 없는 것처럼 보였다고 한다. 대전에서 제일 큰 동물병원에 보름간 입원을해 치료를 받은 후에야 기력을 회복할 수 있었는데, 신기한 것은 그 이후로 어미 고양이가 미소보살의 집 앞에 생선 대가리와 쥐를 물어다 늘어놓았다는 것이다. 태어날 때부터 눈이 안 보이는 새끼를 키울 자신이 없었던 어미 고양이는 미소보살의 집에 새끼를 맡겨 놓고 고마움의 표시로 생선 대가리와 쥐를 잡아다 놓았던 모양이다. 그야말로 ‘고양이의 보은’이 따로 없다.

고양이가 사람 말을 잘 알아듣는다는 동물병원 원장님의 조언에 따라 미소보살은 다시 찾아온 어미 고양이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네 새끼 건강히 잘살고 있으니 이제 안 갖다 놓아도 된다.” 놀랍게도 그날 이후 어미 고양이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미소보살에게서 이런이야기를 전해 들은 맥산 스님은 눈이 안 보이는 새끼 고양이를 절에서키우자고 제안했다. 그렇게 심안이는 신안사로 오게 되었고, 이제는 어엿한 신안사 마스코트로 절을 찾는 이들이 심안이의 간식비를 주고 갈 정도로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본다는 것

맥산 스님에게 심안이와의 인연이 더욱 특별하게 다가오는 데는 남다른 이유가 있다.

“신안사로 내려온 이후 천일기도를 시작했는데, 천일기도를 마치고 나서 얼마 있다가 심안이를 만나게 됐습니다.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동물이 오고 가는 인연도 다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게다가 심안이 덕분에 부처 바위도 발견하게 되었지요.” 부처 바위라니…. 그 사연이 궁금해 스님께 여쭈니 같이 가볼 데가 있다며 앞장을 서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