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천도재의 바른 의미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천도재의 바른 의미
  • 양민호
  • 승인 2019.07.24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도(薦度)라는 말을 아시나요? 천도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요? 천도라는 말에는 ‘추천한다’, ‘천거한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49일 동안 백중 천도재(薦度齋)를 하면서 천도라는 말을 모른다면 불교다운 불교라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 불자님들은 천도라는 말을 꼭 이해해야 합니다. 천도라는 말은 ‘천’ 자와 ‘도’ 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천’ 자는 관세음보살님, 대세지보살님, 인로왕보살님, 아미타 부처님께 영가와 불자님, 스님을 비롯한 우리 모두를 추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49일 동안 열심히 기도하여 악업, 흑업, 번뇌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참회하였으니 아미타 부처님을 비롯한 여러 보살님들의 가피로 천도하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도’라는 말은 육도를 의미합니다. 육도는 천(天)·인간(人間)·아수라(阿修羅)·축생(畜生)·아귀(餓鬼)·지옥(地獄)을 말합니다. 이 육도에 머무르지 못하는 중생을 중음신(中陰身)이라 부릅니다. 여러분들 집이 없으면 어떤가요? 늘 불안합니다. 그러니 중음신에 머무는 중생들이 우리 조상이건 다른 분들의 조상이건 모든 영가들이 올바른 도에 이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인간 이상으로 태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인간 이상의 세계에 태어나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참회를 해야 합니다. 참회를 할 때는 올바르게 해야 합니다. 무조건 절을 많이 한다고 해서 되는것이 아닙니다. 물론 안 하는 것보다는 낫지만 제대로 알면서 절을 하는 것이 올바른 수행입니다. 집에서 고요히 생각하고, 부처님 경전을 읽고, 다라니를 열심히 독송하고, 열심히 염불하고, 참선을 열심히 하면서 나와 우리가족, 모든 인류와 우주 모든 생명체의 잘못을 참회해야 합니다. 그래야 영가를 바른 길로 천도하고, 불국토를 이룰 수 있습니다. ‘천도’는 그렇게 하는 것

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