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서 불광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band

intagram

youtube

페이스북
밴드
인스타그램
유튜브


상단여백
일아 지음 | 608쪽 | 48,000원


한눈에 도표와 지도로 파악하는
한국 최초의 초기경전 통계 연구서!

- 부처님이 가장 많이 머무신 곳은?
- 부처님과 가장 많이 대화를 나눈 인물은?
- 부처님의 대화 형식 종류는?

맛지마·디가·상윳따·앙굿따라, 네 니까야에 담긴 총 5,434개의 경전을
샅샅이 연구해 밝혀낸 부처님과 제자들의 자취!

지금까지 초기경전 문헌 번역은 많이 이루어졌으나, 정확한 통계로 니까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연구 자료는 없었습니다. 이 책은 부처님과 제자들이 주로 어디에 머무셨으며, 누구에게, 어떤 식으로 말씀하셨는지, 총 5,434개의 초기경전 연구를 거듭한 끝에 도출한 결과물입니다.

초기경전인 맛지마·디가·상윳따·앙굿따라, 네 니까야 각각의 관련된 사항을 통계 내었고, 이 통계에 따라 원이나 막대그림표를 넣어, 개별 경전마다 비교할 수 있게 했습니다. 책 후반부에는 네 개 니까야를 동시에 비교 검토하여 서로의 공통점과 각 경전의 차이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빈도수가 높은 승원과 각 장소에 관련된 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장소들을 다시 인도 지도에 표기하여 부처님과 제자들이 가장 많이 머무신 장소가 어디였는지를 파악하게끔 했습니다. 이로써 얼마나 많은 장소에서 부처님이 머무셨는가를 지도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설법 장소로 가장 빈도수가 높은 승원 10개를 조사하여, 부처님 당시 각 승원의 지리적인 배경과 역사적인 배경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게 하여, 독자들에게 당시 인도의 상황을 보다 직접적이고 현실감 있게 보여줍니다.

그 밖에 초기경전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빈도를 세세히 검토했다. 빈도에 따라 경에 등장하는 중요인물 6명의 존자와 2명의 비구니, 대화상대자로 나오는 재가자 6명을 선별하여 그 면모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부처님과 제자들이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무슨 대화를 나누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초기경전 내용을 통계화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이 연구서는 불교 시각자료로써도 가치가 높으며, 불교 전승 과정을 유추하는 데 한 걸음 다가서게 하는 최고의 안내서입니다. 실로 불교의 근원을 이해하는 데 뒷받침되는 놀라운 연구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아(一雅) 스님

조계종 비구니 특별선원 석남사에서 법희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후 운문승가대학을 졸업하였다. 이후 태국 위백아솜 위빠사나 명상 수도원과 미얀마 마하시 위빠사나 명상 센터에서 2년간 수행하였다. 미국 New York Stony Brook 주립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the West 비교종교학과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LA Lomerica 불교대학 교수, LA 갈릴리 신학대학원 불교학 강사를 지냈다. 번역서로 『한 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 『행복과 평화를 주는 가르침』, 『담마빠다』, 『숫따니빠따』가 있고, 저서로 『아소까: 각문과 역사적 연구』, 『우리 모두는 인연입니다』 등이 있다.

 

주성원  bulkwanger@naver.com

<저작권자 © 불광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양규웅 2019-07-27 07:10:12

    거룩한 삼보님전에 귀의합니다.일아스님의 끝없는 정진에 합장하여 절 합니다   삭제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