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상담실] 서태지에 빠진 아이들
상태바
[열린 상담실] 서태지에 빠진 아이들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상담실

얼마 전에 KBS의 아침마당이라는 프로에서 '서태지와 아이들'이라는 인기 보컬그룹의 열풍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달라고 해서 나간 적이 있었다.

그 프로에 나온 어떤 부모님은 이 열풍 때문에 아이를 망쳤다고 하소연을 하였다.

"중학교 때는 너무나 모범생이었는데 서태지에 빠지면서부터 성적이 엉망이 되었어요. 서태지 공연이라면 어디든지 따라가려고 하고, 심지어 무단 조퇴를 하면서까지 공연을 보러가서 애들 아버지가 난리가 났어요…."

사실 '서태지와 아이들'도 고등학교를 다닐 때는 분명 문제아들이었을 것이다. 부모님의 입장에서 보면 고등학교도 겨우 진학을 했으며, 음악에만 빠져서 허송세월을 하는 것처럼 보였을테니까. 실제로 'COME BACK HOME(집으로 돌아오라)'이라는 곡을 지은 이유에 대해서 서태지가 "솔직히 말하면 나를 비롯한 세 사람이 가출을 한 경험이 있다. 그 때를 생각해서 청소년들에게 집으로 돌아가라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본적이 있었다.

분명히 청소년기는 격동의 시기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몸의 성숙이 급속하게 일어나서 어른과 같이 변해간다. 그러다 보니까 빨리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부모의 곁을 떠나서 독립을 해야 하겠는데, 어느 것 하나도 부모의 허락이나 간섭이 없이는 되지 않으니까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사소한 이유를 가지고 부모에게 대들고, 선생님과 같은 권위의 대상에 대해서 이유없이 반항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막상 부모나 선생님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보면, 사회적으로는 미숙하기 짝이 없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과거처럼 항상 부모님에게 의지만 하는 어린아이로 돌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여기에서 청소년에게는 의지할 우상(偶像)이 필요하게 된다. 이 때의 우상은 몇 가지의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첫째는 권위적이지 않아야 하며 따라서 기성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것이어야 하고, 둘째는 자신들의 세계를 이해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하며, 셋째는 자신들도 충분히 그들과 같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거나 혹은 자신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그들을 통하여 대신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