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회 붓다 빅 퀘스천 다시보기 공개
상태바
제 7회 붓다 빅 퀘스천 다시보기 공개
  • 정승채
  • 승인 2019.07.18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7회 붓다 빅 퀘스천 다시보기 공개

불광미디어에서는 지난 2019년 6월 1일 개최했던 제 7회 붓다 빅퀘스천 다시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불교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진행된 제 7회 붓다 빅퀘스천에는 자현스님, 성태용 교수, 권오민 교수가 차례대로 강연을 진행했다. 

‘어떻게 불교를 공부할 것인가’라는 물음이 어떻게 보면 식상할 수도 있지만, 백가쟁명 식으로 도래한 지금 시대에는 또 다른 의미를 지닌 질문이었고 세 명의 연사는 깊이 있는 답변을 제공했다.

첫 번째 강연을 나선 자현 스님은 ‘100세 시대의 인문학’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스님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공부는 취미처럼 돈이 들어도 하고 싶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리고 “불교를 공부한다는 것은 교리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삶의 자각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그렇게 역사와 지리로 넓혀야 내 것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 강연은 성태용 전 건국대 교수가 ‘일상의 삶이 곧 수행현장!’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성 교수는 불교의 무아사상과 연기에 대한 자각이 불교 공부의 핵심임을 강조했다. “우리는 불교가 극복하고자 했던 인도의 사상적 전통을 답습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며, “2,500년의 역사적 전통 속에 있는 불교를 바로 보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경상대 권오민 교수가 진행한 마지막 강연은 ‘무엇을 어떻게 깨달아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구성됐다. 권 교수는 “2,500년에 걸친 불교사상사는 무엇을, 어떻게 깨달을 것인가에 대한 치열한 탐구와 해석의 도정이었다.”고 강조하면서, 불교 사상의 다양성 속에서 교상판석(敎相判釋)을 이야기했다.

‘불광미디어’에서는 강의에 앞서 모든 강의 PPT 자료가 담겨 있는 리플릿을 제공해 강연의 집중도를 높였다. ‘제7회 붓다 빅 퀘스천’은 결코 짧지 않은 세 시간의 강의였지만, 핵심 내용을 듣고 기재하는 등 오랜만에 즐거운 공부를 하였다는 뿌듯함을 청중들의 자세에서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붓다 빅 퀘스천 다시보기는 불광미디어 유튜브 채널 및 인문과학원 학림 채널에서 볼 수 있다.
불광미디어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bulkwangc
인문과학원 학림 : http://www.haklim.kr/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