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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일상을 명상하다] 명상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명상을 하면 할수록 오히려 생각이 더 많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두서없이 사방으로 뻗어 나가는 생각을 미처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가, 비로소 알게 되었을 따름입니다. 집중함으로써 마음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목격하게 된 것입니다.”- 달라이 라마 스님(Dalai Lama)

 

“당신이 명상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숨을 쉴 수 없다거나 집중을 할 수 없다거나 긴장을 풀고 편히 쉴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하다.”
- 존 카밧진(Jon Kabat-Zinn, 매사추세츠 의과대학 명예교수, MBSR 창시자)


 

“우리가 명상을 하기 위해 자리에 앉게 되면, 몸과 마음은 아무리 고통스럽고 도전적일지라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만약 시련의 한가운데서 명상하게 된다면, 그 시련을 멀리 떨쳐 보낼 내면의 힘과 용기를 찾게 될 것이다.”
- 잭 콘필드(Jack Kornfield, 명상지도자, 스피릿 록 명상센터 설립자)
 

“명상은 당신을 다른 사람, 새로운 사람 또는 훨씬 나은 더 나은 사람으로 바꾸는 것과 관계가 없다. 명상은 당신이 경험하는 감정과 생각을 각하고 이해하는 법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균형 잡힌 건강한 시각을 얻는 일이다.”
- 앤디 퍼디컴(Andy Puddicombe, 명상지도자, 헤드스페이스 설립자)

 

“명상은 우리가 미래나 과거가 아닌, 현재에 오롯이 머물 수 있도록 우리의 주의를 계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명상은 우리가 고통에 직면했을 때, 자신이나 타인을 보다 친절하고 배려심 넘치게 대하도록 만든다.”
- 샤론 샐즈버그(Sharon Salzberg, 명상지도자)


 

“명상하는 사람은 흔히 깨달음을 얻기 위해 자기 본성을 들여다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초보 수행자라면 ‘자기 본성 보기’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나아가 아무것도 기대하지 마세요. 내면의 고요함과 청정한 기쁨을 맛보려고만 노력하세요.”
- 틱낫한 스님(Thich Nhat Hanh)

 

“명상의 실천은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첫째, 자기 자신과 함께하는 것. 둘째, 경이로운 이 세상과 함께하는 것. 셋째, 내 안에 커가는 따뜻함과 함께하는 것입니다.”
- 초걈 트룽파 린포체(Chogyam Trungpa Rinpoche, 티베트 승려, 명상지도자)




 

“규칙적으로 명상하면 우리 마음에 새로운 길이 생긴다. 우리의 고향으로, 깨어 있고 열려 있고 다정한 현존으로 이어지는 길이 열린다.”
- 타라 브랙(Tara Brach, 심리학자, 명상지도자)

양민호  bulkwang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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