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부처님 법 안에 모든 해답이 있다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부처님 법 안에 모든 해답이 있다
  • 양민호
  • 승인 2019.07.0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인선원 지광 스님 법문

제행무상(諸行無常). 무상은 변화이고 변화는 곧 인생입니다. 변화는 수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문제는 두 가지 특성을 내포합니다. 진급이냐 낙방이냐. 끊임없는 전진을 위해서는 문제를 잘 풀어야 하고 항상 문제 풀이를 위한 준비 속에 사는 것이 우리의 인생입니다. 결국 인생은 수험생의 삶과 같습니다. 인생은 영혼의 학교이기에 문제 풀이 능력을 기르는 것이 인생의 중대한 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생은 결국 문제의 연속이고 우리는 주어진 시간 내 그 문제들을 제대로 풀어야 하지요. 부처님께서 유언처럼 남기신 가르침 역시 중생인 수험생을 위한 가르침인 것입니다. “게으르지 말라. 부지런히 정진하라. 법을 등불로 삼고 네 자신을 등불로 삼고 나아가라.”

부처님 법 안에 모든 문제의 해답이 있기에 부처님 법은 영원한 공부의 대상입니다. 내 마음 가운데 계신 부처님께 끊임없이 물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을 등불로 삼아야 하고 끊임없이 닥쳐오는 문제를 풀며 우리는 발전해 나가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문제를 잘 풀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부처님 가르침대로 살아야만 합니다. 부처님 가르침을 부단히 연마하고 부처님을 항상 만나다 보면 그곳에 무량한 가피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은 에고(Ego)의 극복이요, 무아(無我)의 길입니다. 에고가 사라질수록 문제는 잘 풀립니다. 즉, 나를 버릴수록 문제의 해결책은 더 잘 보인다는 겁니다.

공(空)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무아를 강조하는 이유 역시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입니다. 나를 비운 사람, 겸허한 사람만이 진리에 도달할 수 있기에 겸허한 마음으로, 텅 빈 마음으로 문제를 풀라는 것입니다. 욕망이 눈을 가리면 문제의 해결책은 요원해지게 됩니다. 진리에 도달하려면 욕망의 통제가 절실하고, 안락한 생활만을 쫓다 보면 당연히 문제가 제대로 풀리지 않게 마련입니다. 문제의 해답은 진리이기에 불순한 마음, 지저분한 욕망, 추잡한 망상이 가득한 상황에서 진실을 추구하고 이를 갈망하는 마음이 생길 까닭이 없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