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불교] 태양이 지기 전에 그 빛과 볕을 온전히 즐기자 / 김천
상태바
[영화로 만나는 불교] 태양이 지기 전에 그 빛과 볕을 온전히 즐기자 / 김천
  • 양민호
  • 승인 2019.07.0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티베트 망명지 다람살라, 1959년 중국 공산군을 피해 히말라야를 넘은 제14대 달라이 라마 스님이 인도 땅에서 자리 잡은 곳이다. 당시 네루 수상이 제시한 세 곳 중에 달라이 라마 스님은 이곳을 선택했다. 고향의 모습과 가장 닮았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다람살라라는 인도 말의 뜻은 ‘진리의 피난처’란 의미를 가졌다.

러시아 비탈리 만스키 감독의 영화 <선라이즈 선셋(Sunrise/Sunset, 2008)>은 다람살라에서 달라이 라마의 하루 일상을 담았다. 아마도 감독은 러시아 불자들의 순례길을 따라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의 일행들처럼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다람살라를 찾아간다. 걸어서 30분이면 동네 한 바퀴를 다 돌 만큼 작은 마을, 볼거리라고는 옆 마을의 작은 폭포 하나뿐인 산마루의 외딴 동네에 세상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까닭은 오직 하나, 그곳에 달라이 라마 스님이 있고 그의 가르침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람살라에 머물다 보면 수 없는 카메라와 방송팀, 다큐멘터리 제작팀을 볼 수 있다. 세계적인 방송사부터 젊은 학생까지 달라이 라마를 만나고 다람살라를 살펴보기 위해 드나든다. 때로는 뉴스거리를 찾아 더러는 영적 탐구를 위해 카메라를 들고 다람살라로 오는 것이다. 추측건대 아마도 현세의 종교 지도자 중 가장 많은 뉴스와 다큐멘터리의 주인공이 달라이 라마가 아닐까 싶다. 그만큼 사람들은 그의 가르침과 생각과 행동에 눈길을 준다.

달라이 라마에 대한 가장 큰 규모의 영화는 <티벳에서의 7년(1997)>과 <쿤둔(1997)>이 있다. 1989년 자신을 히말라야에서 온 평범한 비구승이라 밝힌 제14대 달라이 라마는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그 전까지 불교신자들이나 관심을 갖던 달라이 라마 스님에게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 시점이 바로 그 순간이었다. 달라이 라마 스님은 그의 조국이 처한 침략과 파괴, 종교와 신념에 대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일관되게 불교의 제1계율인 비폭력을 주장했다. 노벨 평화상은 스님의 노력에 대한 세계의 화답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