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이 항공기 조종사에게 미치는 영향
상태바
마음챙김이 항공기 조종사에게 미치는 영향
  • 양민호
  • 승인 2019.05.23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챙김 수준 높은 조종사일수록 항공 사고 적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판단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능력인 마음챙김 수준이 높은 조종사들일수록 항공 사고를 초래할 가능성이 더 적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중국의 명기(Ming Ji) 외 연구팀은 마음챙김이 항공기 조종사의 사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들 연구팀은 295명의 중국 민간 항공사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마음챙김과 그들이 갖는 항공 위험 인식 수준을 측정했다.

그 결과 마음챙김이 비행 사고 관여와 직접적인 연결성이 있음이 드러났고, 조종사들이 위험을 인지하는 데도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음이 밝혀졌다. 즉, 높은 수준의 마음챙김이 조종사들로 하여금 위험을 감지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들은 “마음챙김 수준이 높은 조종사일수록 비행 환경에서 위험을 더 잘 인식하고 효과적인 판단을 할 가능성이 높았다.”고 밝혔다. 이는 마음챙김이 비행기 조종사의 관심과 집중력을 높일뿐더러, 그들이 자신의 감정과 신체를 더 잘 인식하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마음챙김이 중국 항공기 조종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위험 인식과 비행 경험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안전연구저널(Journal of Safety Research)에 실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