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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10가지 일미시간대학교 대학 보건 서비스(UHS) 제공

1. 자신을 소중히 여겨라
친절과 존경으로 자신을 대하고, 자기 비난을 피하라. 취미 생활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위해 시간을 마련하고, 자신의 한계를 넘어 시야를 넓혀라. 정원을 가꾸거나, 춤을 배우거나, 악기를 다루거나, 다른 언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우라.

 

2. 자신의 몸을 돌보라
영양가 있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라. 담배를 끊고, 물을 많이 마시며, 우울증과 불안감을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운동을 하라.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3.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라
가족이나 사회적 인맥이 강한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이들보다 건강하다. 가족, 친구 함께할 계획을 세우거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라.

 

4. 타인을 위해 자신을 내어주어라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사람을 돕는 데 활용하라.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를 할 때, 좋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것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5.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법을 배워라
운동, 산책, 반려동물과 놀기, 일기 쓰기 등을 통해 스트레스에 대처하라. 무엇보다 웃음과 유머를 잃지 마라. 웃음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몸을 이완시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최고의 방법이다.

 

6. 마음을 진정시켜라
명상이나 마음챙김, 혹은 기도를 해보라. 이를 통해 스스로의 정신 상태와 삶의 전망을 밝힐 수 있다. 명상에 관한 많은 연구가 그것이 차분함을 가져다주고 우리는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7.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개인적으로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단계를 적어라. 목표를 높게 잡되, 현실적이고 지나치게 빡빡한 스케줄을 잡지 마라.

 

8. 단조로움에서 벗어나라
틀에 박힌 일상이 더 효율적이고 안정감을 더해줄지 모르지만, 작은 변화를 통해서 지루한 일상을 활기차게 바꿀 수 있다. 매일 조깅하던 코스를 벗어나 다른 길로 가 보거나, 여행을 떠나거나, 작지만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변화들을 시도해 보라.

 

9. 술이나 약물을 멀리하라
술은 최소한으로 마시고, 다른 약물은 피하라. 때때로 사람들은 자가 치료 목적으로 술이나 다른 약물을 사용하는데, 이는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다.

 

10. 필요할 때 주변에 도움을 청하라
도움을 구하는 것은 약점이 아니라 강함의 표시다. 적절한 도움, 치료를 통해 자신이 가진 문제에서 벗어나 충만하고 보람찬 삶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양민호  bulkwang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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