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자가정의례] 청소년을 위한 가정의례
상태바
[불자가정의례] 청소년을 위한 가정의례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가정의례

 시험기도

쌀쌀한 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하는 초겨울이 왔다. 날씨도 춥지만 이때가 되면 더욱 추위를 느끼는 이들이 있다. 시험을 앞둔 청소년들이다.한 과정의 학업을 마무리 한다는 기쁨보다 너 나은 상급 학교 진학에 대한 설레임과 두려움, 또 주위의 높은 기대가 그들을 짓누른다.청소년들은 시험과 시험 속에 어차피 청춘을 보내야 한다. 입학시험 같은 큰 시험도 있고 또 학기 중에 치르는 중간·기말 시험도 있다. 대학을 졸업하면 취직 시험이 기다리고 있고 특별한 자격이나 면허를 얻기 위한 시험도 있다. 시험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겠지만 그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 실력이 쌓이고 공부가 되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우리 불자들은 평소 기도하는 자세, 정진의 마음으로 꾸준히 노력을 하여야 하겠으며 충분한 준비로 오히려 시험에는 여유를 갖고 대하여야겠다. 또한 시험의 결과도 중요하겠으나 그 결과를 대하는 마음의 자세가 더욱 중요하겠다.그런 의미에서 시험에서의 기도는 퍽 중요하다. 시험 치르기 전의 마음자세 그리고 시험을 치른 후 결과에 대해서 감사하고 또 새로운 각오로 분발 발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그러므로 성공한 수험생보다 실패한 수험생과 그 부모가 더욱 열심히 기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만큼 마음의 흔들림이 크고 방황하기 때문에 침착하고 확고한 믿음으로 새출발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기도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시험을 맞이한 청소년 불자들은 다음의 의례로서 기도하여 시험을 계기로 스스로를 성숙시키는 계기로 삼아야겠다.

시험에 대비한 기도

학교 생활에서 공부와 함께 늘 따르는 것이 시험이다. 누구나 시험은 두렵고 또 마음에 부담이 되는 것이다.

불자들은 평소 꾸준한 정진의 자세로 노력하여 왔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평소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면 된다.

믿음을 갖고, 시험을 통하여 더욱 발전하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자세를 갖기 위해서도 시험을 대비한 다음과 같은 기도가 있어야겠다.

1.입정

2.삼귀의례

3.독경

4.정근

5.기도발원

6.사홍서원

(간략하게 할 경우 '입정'과 '정근'으로 끝낼수 있다. 정근은 관세음보살님 명호를 열 번 염송하는 것으로 한다.)

1.입정

자세를 바르게 하여 참선하는 앉음을 한다. 모든 것을 부처님께 맡긴다는 자세로 편안한 마음을 갖고, 평소 연습문제 풀 때와 같은 여유를 갖도록 한다.

3분 내지 5분 정도 마음을 가라앉혀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가 충만하게 느껴오도록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