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묵 스님의 화 다스리기] 어리석은 마음, 기울임과 자만
상태바
[일묵 스님의 화 다스리기] 어리석은 마음, 기울임과 자만
  • 일묵 스님
  • 승인 2019.04.25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의 원인

화가 무엇인지를 철저히 꿰뚫어 알았다면 화의 원인을 이해해야 합니다. 화의 원인을 알아야 화를 소멸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치 병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올바른 처방전이 나올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    어리석은 마음 기울임 때문에 화가 일어난다

부처님께서는 화가 일어나는 원인을 대상에 어리석게 마음을 기울이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어리석은 마음 기울임(ayoniso manasikāra)’은 지혜롭지 못하게 대상을 이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화가 날 때 대상을 탓합니다. 남편 때문에, 직장 상사 때문에, 세상의 부조리 때문에 화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대상이 있어도 화를 내는 사람이 있고,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 때문에 화가 일어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대상을 탓하는 것은 어리석은 마음 기울임 때문입니다. 어리석게 마음을 기울이면 대상에 대해 화가 일어날 뿐만 아니라 화가 멈추지 않고 그 대상에 대한 화는 계속해서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 화에 완전히 압도되어 자신이 쌓은 공덕을 모두 태워 버릴 수도 있습니다.

반면 대상 때문에 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조건으로 내 마음에서 화가 일어난다고 본다면 그것은 ‘지혜로운 마음 기울임(yoniso manasikāra)’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혜롭게 마음을 기울이면 화에 휩쓸리지 않고 화가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그러면 화는 지속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화를 꿰뚫어 아는 지혜가 계발됩니다. 결국 화가 저절로 버려지게 됩니다. 화 자체는 불선업이지만 지혜로운 마음 기울임을 통해 지혜를 계발하는 디딤돌이 되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