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탈종교화, 종교의 심층으로 들어서는 길목에 서다
상태바
[특집]탈종교화, 종교의 심층으로 들어서는 길목에 서다
  • 오강남
  • 승인 2019.04.25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팎에서 울리는 변화의 목소리

인간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종교적 인간(homo religiosus)’이라는 말을 쓰는데, 왜 지금에 와서 한때 영적으로, 심리적으로,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인류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공헌했다고 여겨지던 종교가 제 역할을 못 하는가? 심지어는 역기능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가.

물론 종교가 완전히 없어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인지가 발달한 21세기 인간들에게 깊은 의미를 주는 새로운 종교로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의 경우, 기독교가 다시 변화되어야 한다는 말을 가장 열심히 이야기하는 분 중 한 분은 미국 성공회 주교 존 쉘비 스퐁 신부다. 그는 『기독교,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2001)는 책 등을 통해 그리스도교는 근본주의, 문자주의에서 해방되어야 기사회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미국 신학자 마커스 보그(Marcus Borg)를 들 수 있다. 그는 책 『기독교의 심장』(2009) 등에서 그리스도교를 지금까지의 인습적인(conventional) 그리스도교와 새롭게 등장하는(newly emerging) 그리스도교로 나누고 전자를 천당/지옥 기독교라 하고 후자는 ‘변혁(transformation)’을 강조하는 기독교라 하며 후자로 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티베트불교 지도자 달라이 라마도 마찬가지다. 그의 저서 『종교를 넘어서』(2013)를 보면 불교도 “착한 일을 하면 극락에 가고, 잘못하면 지옥에 간다.”고 이야기하는 그런 인과응보적인 종교로서는 더 이상 사람들에게 설득력이 없다고 한다. 내면적 깨달음을 통해 윤리적 삶을 살게 되는 ‘세속적 윤리(secular ethics)’에 기반을 둔 종교여야 한다고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