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국가대표 럭비팀, 명상코치로 전직 스님 영입
상태바
잉글랜드 국가대표 럭비팀, 명상코치로 전직 스님 영입
  • 정승채
  • 승인 2019.04.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들의 리더십과 대처능력의 향상을 위해

 

잉글랜드 럭비 국가대표 팀은 미국과 영국에서 스님으로 활동했었던 심리학자 앤디 퍼디콤Andy Puddicombe을 코치로 영입했다.

앤디 퍼디콤 Andy Puddicombe, TED강의 중

 많은 스포츠 클럽에서 선수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명상전문가를 초빙하고 교육을 하는 일은 더 이상 신기한 일은 아니다. 영국프리미어리그의 여러 축구클럽과 미국의 농구클럽에서는 선수들의 훈련에  명상프로그램을 도입해서 선수들의 정신건강과 복지에 힘쓰고 있다. 앤디 퍼디콤은 영국 프리미어리그English Premier League의 아스널과 글로스터, 미국 NBA의 LA레이커스 등의 유명 스포츠 클럽들과 함께 선수들에게 명상을 통한 정신수행을 지도하고 있다.

 

NBA의 LA레이커스 선수들에게 명상수업을 하는 앤디 퍼디콤

 ​​​​​​​“잉글랜드의 선수들은 다른 선수들과 비교해서 체력, 기술, 능력이 부족하지 않은 훌륭한 선수들입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정신적인 여유와 탄력이 부족합니다. 럭비월드컵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런 단점들을 줄여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잉글랜드 럭비선수들에게는 정신적 준비상태를 과소평가했었습니다. 우리는 선수들이 경기에 결과만을 쫒아가는 것이 아닌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집중하고 생각하게 돕습니다.”

앤디 퍼디콤은 2019년 9월에 일본에서 열리는 럭비월드컵을 대비하며 영국 국가대표팀을 훈련시키고 있다.

“잉글랜드 선수들은 충분한 능력이 있습니다. 잉글랜드보다 높은 평가를 받는 웨일즈 팀은 다른 지표상에서 잉글랜드 선수들보다 더 뛰어난 점은 찾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팀 내부의 결속력과 정신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잉글랜드 선수들도 정신적 준비가 될 것입니다. 그런 결과를 만드는 것이 팀 훈련의 핵심입니다.”

 

출가 당시 앤디 퍼디콤

 ​​​​​​​1994년 출가한 앤디 퍼디콤은 인도, 네팔, 미얀마, 태국, 호주 및 러시아를 거치며 명상등 불교를 공부하며 티벳에서 비구계를 받았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덜받고 마음을 다잡고 싶지만, 불교의 전통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람이 많았다" 이후 2004년 환속 후 런던으로 돌아온 후 도시에서의 개인명상 실습의 시스템을 개발했다.

2010년, 함께 명상을 공부하던 공동창업자 리치 피어슨Rich Pierson과 '명상은 간단하게 해준다'는 슬로건으로 명상을 주제로 행사를 열고 강연을 하는 헤드스페이스Headspace를 창업했다. 또 2년 후 웹페이지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명상이 가능하도록 배포했다.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명상과 마음가짐을 적절하며 유익하게 알리고 싶다.”

 

앤디 퍼디콤이 강의한 TED 타이틀

​​​​​​​

​​​​​​​

앤디 퍼디콤 트위터 : https://twitter.com/andypuddicombe/

앤디 퍼디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g/AndyPuddicombe

헤드스페이스 : https://www.headspace.com/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