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를 무지로부터 지켜야
상태바
경주를 무지로부터 지켜야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심시심

요즈음 온 국민의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는 두 가지 문제 중의 하나는 고속철도 경주 통과에 관한 사건이다.

이 일에 대해서는 우선 그 정책 입안자의 무지를 나무라지 않을 수 없다. 그 길은 달리 뚫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필 도심통과를 고집하여 귀중한 문화유산의 훼손을 가져오게 하기 때문이다.

가사 그 지역 주민들이 편리상 또는 이해관계로 전철의 도심통과를 원한다 할지라도 그 때문에 정책이 기울어진다면 그것은 시정(施政)의 정도(正道)가 아닐 것이다. 한 나라의 문화유산은 한 지역에 소속되는 것이 아니라, 한 겨레의 공동소유이기 때문이다.

사계 전문가들과 지성인들은 "고속전철 경주 도심통과는 절대로 막아야 한다."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리 민족의 자랑스런 살아있는 박물관이며, 유네스코가 세계 10대 유적지로 지정할 만큼 인류의 문화유산이기 때문이다."

"소음진동이 지진 2도에 해당하며 그래서 프랑스 관계자도 500m 이내에는 시설물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하고 설계하였다."

"지하를 통과하는 경우에도 지하에는 더 많은 유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파손은 상상하기에 어렵지 않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