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연등회보존위원회 김백상 씨
상태바
[불광초대석] 연등회보존위원회 김백상 씨
  • 양민호
  • 승인 2019.03.27 1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서원과 정성으로 밝힌 등이 거리를 가득 메울 때까지
사진: 최배문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5월 12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세상의 진리를 우리에게 전해준 부처님이 나투신 날. 불자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뜻깊은 이날을 기념하며 올해도 어김없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 중이다. 그중 메인 이벤트는 단연 ‘연등회’. 지난 2012년 국가무형문화재(제122호)로 지정된 연등회는 이제 종교와 국적을 넘어 전 세계인이 즐기는 한국의 대표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했다. 매년 이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남몰래 구슬땀을 흘리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 연등회보존위원회를 찾았다. 2019 연등회 막바지 행사 준비가 한창인 그곳에서, 나이는 젊지만 웬만한 이들보다 이 바닥(?)에서 잔뼈 굵은 김백상 씨를 만나 불교와의 인연과 연등회보존위원회 활동에 대해 들어보았다.

|    처음도 재밌고 지금도 재밌는 일

종교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 중에서 그 종교와 전혀 상관없는 삶을 살았던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작든 크든 어떤 계기와 인연이 있기 마련이다. 김백상 씨 역시 그렇다. 어려서부터 어머니 손에 이끌려 절에 다녔다. 유치원 때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어린이법회부터 청소년법회를 거쳐 법회 교사까지, 그야말로 절 생활 풀코스를 밟았다. 그리고 그 인연이 계속 이어져 지금의 연등회보존위원회까지 이르게 됐다고 한다.

“6-7살 때쯤으로 기억해요. 제가 잘 따르던 지도법사 스님이 조계사로 자리를 옮기셨는데 그때 함께 이쪽으로 따라 왔어요. 그 후로 쭉 조계사에서 법회 생활을 하며 컸죠. 그러다 어느 날 청소년법회 선배 한 분이 아르바이트를 제안했어요. 연등회 때 율동할 사람이 한 사람 비는데 하겠느냐고요. 그때가 연등회보존위원회와의 첫 인연이었어요. 너무 재미있어서 그 후로도 자원봉사며 아르바이트며 기회 닿을 때마다 함께하면서 연을 쌓아 왔죠. 그러다 보니까 지금 여기에 있네요.”

연등회보존위원회에 발을 들이고 처음 주어진 업무는 자질구레한 잡무들이었다. 서류 정리에서부터 창고 정리까지 손이 필요한 일이 있으면 도맡아 했다고 한다. 누군가 “백” 하고 부르면 나타나는,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는 홍반장 같은 존재였다고 할까. 언뜻 작고 보잘것없어 보이는 일들이었지만 그 속에서 재미와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지금은 어떨까. 멋 모르던 시절에 비해서 해야 할 일과 책임감이 늘어난 지금도 그때처럼 즐거울까 싶어 물었다. 돌아오는 답은 역시 “재밌어요.”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평화 2019-05-15 15:11:14
덕분에 연등회 정말 즐겁고 뭉클하게 봤어요. 행사진행하신 분들의 노고가 느껴졌어요. 고맙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