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믿음 나의 다짐]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하옵니다
상태바
[나의 믿음 나의 다짐]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하옵니다
  • 박수만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바세계의 중생인 저에게 부처님 법을 만나 이렇게 글을 쓸 수 있게 신심(信心)을 북돋아 주신 부처님의 대자대비에 감사드립니다.

지수화풍(地水火風)이 인연따라 모였다 흩어지는 본래무일물(本來無一物), 이 한몸 다바쳐 남은 생을 가족과 이웃들에게 전법과 보시행을 하면서 매일 기도 정진 하겠노라고 향 하나 사르고 엎드려 절하옵니다.

나는 '54년 생으로 부산에서 3남 3녀의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그저 하루 하루 끼니 걱정하는 가난한 집이어서 의·식·주 걱정 때문에 교육은 뒷전이었고 간신히 중·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군에 바로 입대하였습니다. 그리고 제대후 직장 생활을 하다가 결혼을 하였지요.

하지만 첫아들의 기쁨도 잠시 집안의 사업실패로 서울, 대구, 부산으로 이산가족 아닌 이산가족으로 가족들이 뿔뿔이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다른 직장을 구해 이곳저곳 전전하다가 배를 타기로 결심을 하고 아내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그때 나이 30살, 신혼의 꿈과 첫아들의 기쁨도 이 상황에서는 사치였습니다. 배웅나온 아내는 아들을 등에 업고 가로수 밑에서 서러움에 복받혀 하염없이 흐느끼고 있었습니다. 작별인사를하고 돌아서자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지 모르는 긴 항해의 두려움과 더불어 가족들과의 헤어짐에 가슴이 미어져 오며 눈물이 연신 흘러 내렸습니다.

이윽고 출항하자 피곤한 몸으로 흔들거리는 침대 속에서 모든 것을 잊기 위해 잠에 빠져 들면서 이제부터 제2의 인생이 시작되는 것이다 하고 속으로 마음을 다잡아 보았습니다. 선박생활은 24시간 비상사태며 항상 긴장된 자세로 임해야만 했습니다. 내 인생의 마지막 카드, 흙이 아닌 철판 위에서 살아가는 삭막하고 딱딱한 선원 생활을 견디지 못하면 인생의 낙오자가 되는 것이라는 생각에 각오를 단단히 다졌던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대만해협을 지나가던 중에 태풍을 만났습니다. 배 안의 이동물을 고정시키기 위해 작업을 하다가 등 뒤에서 밀려오는 집채만한 파도에 나는 배 바깥으로 튕겨져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런 일이 있고 바다를 보는 순간 소름이 끼쳤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면서 배를 계속 타야만 하는가 하고 회의감마저 들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