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마음챙김 명상 교과서는?
상태바
지금까지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마음챙김 명상 교과서는?
  • 이상근
  • 승인 2019.03.1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챙김 명상 40

지금까지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마음챙김 명상 교과서는?

존 카밧진 지음 / 엄성수 옮김 / 신국판 / 352쪽 / 17,000원

 

마음챙김 명상이 세상에 얼굴을 드러낸 지 올해로 꼭 40년입니다.(물론 마음챙김 명상은 불교 수행법에 그 뿌리가 있습니다. 깨달음의 문제가 아니라 치유를 위한 목적의 마음챙김에 한정한다면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1979년 존 카밧진 박사가 미국 메사추세츠대학교 메디컬센터 스트레스 감소 클리닉 소장으로 취임한 때를 일반적으로 마음챙김 명상의 시작으로 봅니다.

이후 마음챙김 명상은 돌멩이가 빠진 연못의 동심원 물결처럼 서서히 확산해 갑니다.

그러다 급격한 변화를 맞게 된 것이 존 카밧진 박사의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원제 wherever you go, there you are)가 발행되고부터입니다.

물론 존 카밧진 박사는 전작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이 두 번째였습니다. 하지만 전작은 저자의 표현대로 항해도였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가 있었고, 명상법에 대한 폭넓은 지침이 들어있었습니다. 친절하기도 했지만 복잡했던 거죠. 하지만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는 달랐습니다. 마음챙김 명상의 핵심과 그 활용법들을 간단히 또 쉽게 설명해줍니다. 특히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싫어하는 사람들,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지시받는 걸 싫어하지만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 여기저기 흩어진 약간의 힌트와 암시들만 가지고 조각그림 맞추기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만한 책이었습니다.

이런 연유로 이 책은 판매 면에서 전작을 압도했습니다. 미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 팔리는 메가셀러가 되었고 이미 전 세계 20여 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출간 이래 아마존닷컴의 베스트셀러자리를 한 번도 내준 적이 없고 급기야 10주년 기념판에는 ‘THE NATIONAL BESTSELLER’라는 타이틀이 붙었습니다.

 

세 번째 출간

 

이 책은 이번 번역으로 국내에 세 번째 소개되는 겁니다.

<당신이 어디를 가든 거기에 당신이 있다>는 제목으로 서점에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2002년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 마음챙김이라는 용어를 알고 있는 국내 독자들은 거의 없었고, 그 책의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몇 년 만에 서점에서 자취를 감추고 말았습니다. 이후 불광출판사에서 <존 카밧진의 처음 만나는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초보자 매뉴얼 성격의 책이 출간되고 베스트셀러에 오르자 <당신이 어디를 가든 거기에 당신이 있다>는 제목으로 출간했던 출판사가 해외 저작권사와 다시 계약을 하고 <존 카밧진의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제목을 붙여 다시 출간했습니다. 하지만 미안한 이야기지만 시장은 이미 불광에서 나온 <처음 만나는 마음챙김 명상>이 선점한 상태였습니다. 안타깝지만 <존 카밧진의 마음챙김>은 그렇게 서점의 매대에서 철수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처음 불광에서 출판했던 <존 카밧진의 처음 만나는 마음챙김 명상>과 앞에 출간되었던 책은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한마디로 <처음 만나는 마음챙김 명상>은 마음챙김 명상을 실천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매뉴얼이고 이 책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는 마음챙김 명상에 다가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입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제 이 책은 세 번째로 국내 시장에 선을 보입니다. 국내에서 어떤 성적을 거둘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 마음챙김 열풍의 시작을 알린 기념비적인 책 발간 이후 10년간 미국 내에서만 75만 부 이상 판매 전 세계 20여 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 등의 수식어는 그냥 생긴 것은 아닐 겁니다.

특히 마음챙김 명상이라는 말은 들어봤지만 한번도 거들떠보지도 않았던사람이라면 꼭 읽어볼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