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명법문] 번뇌와 장애를 없애는 비결
상태바
[스님의 명법문] 번뇌와 장애를 없애는 비결
  • 자우 스님
  • 승인 2019.01.0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최배문

겨울나무들은 그 무성하던 나뭇잎들 모두 떨어뜨리고, 명상하는 수행자처럼 침묵의 시간으로 들어가 버렸습니다. 여름날의 나뭇잎만큼이나 우리는 많은 번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떠오르는 생각으로 괴로워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삶에 장애가 없기를 바랍니다. 삶에 장애가 생길 때마다 부모를 탓하기도 하고 자신의 업을 탓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 모든 번뇌와 장애들은 그냥 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은 업에 의한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번뇌와 장애를 없앨 수 있을까요?  번뇌와 장애를 없애는 삶의 소중한 비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비결은 『화엄경』 「여래출현품」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불자여, 보살 마하살은 여래를 보고 듣고 친근하여 심은 선근을 어떻게 알아야 하는가?”

“불자여, 보살 마하살은 마땅히 여래가 계신 데서 보고 듣고 친근하여 심은 착한 뿌리가 모두 헛되지 않은 줄을 알아야 하느니라. 다함이 없는 깨달음의 지혜를 내는 연고며, 일체 장애를 여의는 연고며, 결정코 깨달음에 이르는 연고며, 허탈함이 없으며, 모든 소원이 만족하며, 함이 있는 행을 다하지 않으며, 함이 없는 지혜를 따르며, 여러 부처의 지혜를 내며, 오는 세월까지 다하여, 온갖 훌륭한 행을 이루며, 하염없는 지혜의 지위에 이르는 까닭이니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