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견문록] 보리도차제실참법회
상태바
[수행견문록] 보리도차제실참법회
  • 김천
  • 승인 2019.01.0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올바른 길을 찾는 방법

마음 닦는 일을 흔히 길에 비유했다. 수행의 이치를 도道라 하며 수행의 길을 나선 이들을 도인道人이라 부르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흔한 표현이다. 부처님은 깨달음에 이른 후 평생 길을 걸었고, 길을 찾는 이에게 나가야할 길을 일러주셨다. 그 길은 지금껏 이어져 온다. 불교를 달리 말하자면 삶의 올바른 길이라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지난 12월 12일부터 16일까지 사단법인 나란다불교학술원이 주최하여 경주 황룡원에서 행한 보리도차제실참대법회菩提道次第 實參 大法會는 바로 그 길을 묻고 그를 따라 수행하여 의심 없이 앞서나가자는 법회였다. 법회의 이름조차 낯선 보리도차제실참대법회. 보리도차제는 무엇이고 실참법회는 또 무엇인지. 이 법회는 무엇 때문에 법석을 폈는지 이름만으로는 알기 어렵다. 

‘보리도차제’는 티베트의 위대한 스승 쫑카파 대사가 지은 논서의 이름이다. 티베트 말로 ‘람림Lamrim’, 람은 길이며 림은 순서를 뜻한다. 그러므로 그 이름의 의미는 대략 ‘깨달음의 길로 향하는 올바른 순서’이며 보리도 수행의 순서라는 뜻도 지닌다. ‘보리도차제’란 중생이 보리심을 내어 보살의 길을 걸으며 종내 부처가 되기 위한 바른 순서를 설명한 논서이다. 

600여 년 전 이 책이 발표된 이래 티베트불교의 교리는 대부분『람림』의 체계를 따른다. 티베트 불교와 수행을 이야기할 때 『보리도차제론』, 『람림』을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 『람림』을 의지하는 것은 쫑카파 대사의 탁월한 식견이 담겨 있다는 이유 때문만이 아니다. 대사는 모든 경전과 나란다 대학의 전통, 용수, 무착에 이어 아티샤에 이르도록 쌓아온 대승 교학 전반을 체계적으로 엮어 교학과 수행의 모든 면모를 망라했다. 근기에 따라 『보리도차제론』의 가르침과 수행방법을 쫓다보면 결국 마음을 제대로 닦는 수행의 바른 길을 걸을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것도 아주 간결하고 아름다운 언어로 수행자를 이끌고 있기에 오래도록 수행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리도차제론』이 티베트불교권 밖으로 소개된 것은 오래되지 않았다. 지난 세기에야 대만스님에 의해 한역으로 번역됐고, 중국의 조선족 학자들에 의해 중국식 조선말로 번역된 바 있다. 우리나라에도 소개됐지만 원서가 갖는 수려함에 비해 말은 거칠고 뜻은 잘 통하지 못했다. 그만큼 티베트 말과 불교학에 정통한 이가 나오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보리도차제실참대법회는 『보리도차제론』의 번역, 그리고 수행과 깊은 인연이 있다. 법회를 주최한 나란다불교학술원은 『보리도차제론』을 비롯해 티베트 경전의 번역 작업을 하고 그 가르침을 수행하는 곳이다. 학술원 원장은 박은정 선생이다. 그는 국내 티베트학이 거의 불모이던 시절 홀로 길을 찾아 티베트 망명정부가 있는 북인도 다람살라로 갔다. 미국에서 우연히 달라이라마의 법회를 참석하여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