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여성학] 아줌마, 집에서 밥이나 하지
상태바
[삶의 여성학] 아줌마, 집에서 밥이나 하지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의 뜰, 삶의 여성학

우리 생활 주변을 둘러보면 여자는 '혼자서' 무엇인가를 잘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잘하는 것 자체를 여자답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도구나 연장, 기계 등속은 남자들이 잘 아는 것이지 여자들은 잘 모르는 것으로 여겨왔다.

어릴 때 어쩌다가 숫돌에 칼을 갈려고 하면 할아버지가 야단을 치곤 하셨는데 이유는 '여자는 칼을 갈면 칼이 잘 안 든다'는 것이었다. 망치같은 연장들도 '계집애들은 손을 대면 안 되는' 금녀의 물건들이었다. 남자들의 자존심인 도구나 기계 같은 데 관심을 가지거나 손을 대는 여자는 '눈 밖에 난 여자. 거칠고 여자답지 못한 여자'로 낙인찍히기 십상이었다.

시대가 변하여 이제는 여자들도 쇳덩어리인 자동차 운전을 하고 다니는 천지개별 세상이 되었건만 여자가 칼을 갈면 칼이 안 든다는 신화가 사라진 것은 아닌 것 같다. 어느 날 급한 볼일로 택시를 탔다. 택시 안은 깨끗한 시트로 단장을 했는데다가 아름다운 음악이 흘러나오고 있고 기사님의 파란복장도 유난히 말쑥해 보여서 운 좋게 택시를 잘 골라 탔다고 생각했다. 달리는 차 속에서 창밖을 보면서 기분 좋게 앉아 있던 필자는 느닷없는 기사의 욕지거리 소리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아줌마들이 집에서 밥이나 하지. 할 일 없이 차를 끌고 나와 가지고서는 쓸데없이 돌아다니니까 길이 이렇게 복잡하잖아. 운전도 할 줄 모르는 것들이, 남의 차 앞에서 또 알짱거리네. 젠장."

놀라 앞을 바라보니 앞에 가는 여성 운전자의 차를 들이받을 것처럼 바짝 따라 가며 차 안에서 손님이 있거나 말거나 화를 내며 욕을 하는 것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