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에세이] 마음의 직업을 바꾸세요
상태바
[테마 에세이] 마음의 직업을 바꾸세요
  • 배영대
  • 승인 2019.01.0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영대 중앙일보 문화 선임 기자

다시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가 온다는 발상은 365일이 반복된다는 의미만은 아닐 겁니다. 새해를 맞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것보다 즐거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새해의 마음을 초심이라고도 할 수 있겠어요. 무엇인가 시작할 때의 첫 마음입니다. 마음이 흔들릴 때면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말을 합니다. 새해는 초심을 세우는 때입니다. 초심은 초발심의 줄임말이기도 합니다. 작심삼일로 흔들릴지언정 돌아갈 초심조차 없다면 흔들릴 때마다 제어장치가 없게 됩니다. 신라시대 의상 스님이 “초발심 때가 바로 깨달음의 시간”이라고 하신 말씀도 그런 의미로 보여요. 처음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을 잊지 않으면서 흔들릴 때마다 초심으로 돌아가고, 다시 또 돌아가고 그렇게 사는 것이지요.

초발심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불자의 공통 초발심은 부처님의 마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부처님의 마음, 즉 깨달은 마음을 닮고자 하는 것입니다. 깨달은 마음이라고 하면 갑자기 어려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현대 명상에서 쓰는 알아차림이라는 용어도 괜찮아 보입니다. 상황의 변화를 알아차리는 것은 일상에서 늘 일어납니다. 그런데 무엇을 알아차리는 것인가요? 부처님의 마음에서 벗어나는 순간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화를 내는 것은 부처님의 마음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이라고 하지요. 내가 누군가에게 화를 내는 순간 즉각 ‘아! 지금 내가 부처님의 마음에서 벗어나고 있구나’ 하고 알아차릴 수 있다면 초심 즉 부처님의 마음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입니다. 돌아올 수 있다면 화가 제2, 제3의 분노로 확장되면서 상황이 악화되지는 않겠지요.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한 번 알아차림을 해보면 두 번 세 번도 할 수 있고, 그게 쌓이다 보면 습관이 된다고 알아차림의 경험자들은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5년 전 겨울, 새해를 앞둔 어느 추운 날이 기억납니다. 저의 은사스님이 해주신 말씀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제가 힘들어하고 있을 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마음의 직업을 바꾸세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